박영수 특검 "세월호 7시간·최태민 유사종교도 수사"

조재현 기자 2016. 12. 2. 14: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경호실 수사..재단 모금 관련 기업수사 중요
헌정 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을 수사하게 된 박영수 특별검사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동 법무법인 강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6.12.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64·사법연수원 10기)는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미용 시술을 받았다는 의혹 등과 관련, 이른바 '세월호 7시간 미스터리'를 집중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또 박 대통령이 최순실씨를 국정에 개입시킨 것이 최씨 부친이자 사이비 종교 '영세교' 교주였던 고(故) 최태민씨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유사종교에 대한 부분도 들여다본다는 계획이다.

박 특검은 2일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 7시간'을 둘러싼 부분을 특검에서 같이 들여다볼 것"이라며 "주치의의 허가 없이 (청와대로) 반입된 약물이 있다면 반드시 문제를 삼아야 한다. 대통령 경호실에 대한 수사도 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의무실 소속 간호장교에게 각종 영양주사를 처방 받는 등 의료행위를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지만 청와대 측은 명확한 해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대통령 주치의 허가 없이 약물이 반입됐을 가능성이 제기된 만큼 대통령 경호실에 대한 수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박 특검은 또 박 대통령을 둘러싸고 일각에서 제기된 유사종교와 관련된 부분도 수사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 내에서 굿판이 벌어졌다는 이야기가 나돌기도 했다.

그는 "32명이 변사로 발견됐던 오대양 사건과 종교연구가 탁명환씨가 광신도로부터 피습당한 사건 등을 맡은 경험이 있어 종교 부분을 잘 안다"며 "이번 수사에서도 종교 쪽 사건을 해 본 변호사를 수사팀으로 쓸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4일 2차 대국민 담화에서 사이비 종교에 심취했다거나 청와대 내에서 굿을 했다는 설은 절대 사실이 아니라고 항변하기도 했다.

박 특검은 핵심 의혹 중 하나인 기업수사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사실상 설립과 운영에 개입한 두 재단의 모금 과정에 뇌물죄 혐의 적용 여부를 가리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 특검은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수사 기록을 처음부터 다시 보겠다. 원점에서 다시 시작할 것"이라며 "두 재단에 대한 기금 모금의 본질을 '직권남용' 등으로 보는 것은 구멍이 많은 것 같다"고 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문화융성'이라는 명분으로 통치행위를 내세울 텐데, 그것을 어떻게 깰 것인가가 관건"이라며 "그래서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고 수사기록도 원점에서 보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특검은 수사팀에 특수수사 경험이 있는 인력들을 포함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박 특검은 "이번 수사는 매우 촘촘하게 하나하나 빠짐없이 봐야 한다. 그래서 특수수사 경험이 있는 인력들이 필요하다"며 "기존 특수수사 인력과 새로운 인력들이 같이 토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판사 출신도 (특검보 후보로) 2명 정도 요청해놨다"고 밝혔다.

수사팀 인선과 관련해서도 "신선한 인물 중심으로 하겠다. 그동안 수사를 맡아온 특별수사본부에서는 전체 파견검사 20명의 3분의 1 정도만 요청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박 특검은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조사하지 못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최씨 딸이자 승마선수인 정유라씨 등에 대한 수사 의지도 밝혔다.

정윤회 문건 유출사건과 관련해 필요하다면 김수남 검찰총장을 포함해 수사팀도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고도 했다.

그는 김 전 실장에 대해 "당연히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 특검은 김기춘 전 실장이 검찰총장으로 있던 시기에 '5공비리'를 수사를 함께하기도 했다.

박 특검은 정씨와 관련해 "정씨도 중요하다. 소환 절차 등에 있어 독일 측과 잘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특검은 독일 측과의 협의를 위해 독일어에 능통한 인력을 수사팀에 합류시킨다는 방침이다.

검찰의 잇단 대면조사 요청을 거부한 박 대통령의 강제조사 여부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박 특검은 "기존 특검법에는 참고인 강제소환 조항이 있었으나 이번 특검법에는 빠졌다"며 "기존 특검법에서는 적절히 활용할 수 있었다. 이게 매우 어려운 문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특검은 전날 수사를 진두지휘할 수사팀장으로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를 요청한 부분에 대해서도 "수사를 잘하는 훌륭한 검사다. 정치검사라고 보는 것은 정말 잘못 보는 것이다. 그때는 어쩔 수 없었던 부분이 있었다"면서 "여기 와서 수사를 통해 (정치검사라는 오명에 대한) 명예회복을 하라고 말했다"고 했다.

박 대통령에 대해 1차로 서면조사를 하는 것을 '시험 보기 전에 답안지를 보여주는 꼴'에 비유한 박 특검은 "서면조사는 필요없다. 직접 대면조사를 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박 특검은 "대면조사를 하다보면 다른 이야기가 나올 수 있어, 대면조사가 더욱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cho84@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