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이르면 내일 4차 담화..'내년 4월 퇴진' 공식화(종합)

2016. 12. 5. 18: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광옥 "국민 뜻 따라 대통령이 답 주셔야할 시기..곧 결단"
3차 담화 골간 유지하면서 새누리 당론수용 관측..효과는 미지수
여권 관계자 "탄핵 표심 누그러지지 않겠느냐" 기대도 나와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이는 청와대 관광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5일 청와대 본관 건물이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인다.

한광옥 "국민 뜻 따라 대통령이 답 주셔야할 시기…곧 결단"

3차 담화 골간 유지하면서 새누리 당론수용 관측…효과는 미지수

여권 관계자 "탄핵 표심 누그러지지 않겠느냐" 기대도 나와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배영경 서혜림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이르면 6일 대국민담화를 하고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4월 퇴진·6월 대선'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의 이번 담화는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파문이 불거진 이후 네번째가 된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진퇴를 국회에 맡기겠다"고 했을 뿐 분명한 퇴진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민심이 돌아서지 않는데다, 새누리당 비주류가 오는 9일 탄핵안 의결에 동참키로 하는 등 탄핵 추진이 임박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은 5일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에 출석, "국민 뜻에 따라 대통령이 답을 주셔야 할 시기"라면서 "곧 결단을 내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허원제 정무수석도 "당론에 대해서 대통령도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당론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고 한 뒤 '박 대통령이 모든 일정을 분명하게 밝혀줬으면 한다'는 지적에 대해 "당론 수용이 그런 뜻이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새누리당 비주류는 전날 6차 촛불집회를 계기로 탄핵안 표결에 참여키로 결정했으며, 당 최고위원회는 이날 박 대통령에게 '4월 퇴진·6월 대선' 당론에 대한 조속한 입장 표명을 요구키로 의견을 모았다.

박 대통령의 4차 담화 시기는 이르면 6일, 늦어도 7일까지는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이 모레까지는 담화를 할 것으로 본다"면서 "다른 길이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정현 대표도 최고위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에서는 당론으로 정한 내용, 또 국가 원로들이 요구한 부분에 대해 존중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청와대가 그 부분을 받아들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그러나 담화 형식이나 내용에 대해선 "대통령의 결단 사항"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이정현의 생각은?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한 비서실장도 "중요한 결단을 내릴 것"이라면서도 "아직은 구체적인 말씀은 드릴 수 없다"고 했다.

청와대가 탄핵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어떤 식으로든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데 공감하면서도 선뜻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는 데는 이번 담화가 갖는 중요한 의미를 감안한 때문으로 보인다.

청와대 안팎에선 박 대통령이 퇴진시기를 명확히 할 경우 탄핵안 가결의 키를 쥔 새누리당 비주류가 '회군'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도 없지는 않다.

여권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4월 말까지 퇴진하겠다고 하면 탄핵 표심이 누그러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박 대통령은 여야 합의로 국회에서 결정하는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물러나겠다는 지난달 29일 3차 담화의 기본틀을 유지하면서, 퇴진 시기를 내년 4월로 정한 새누리당 당론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할 가능성이 있다.

한 비서실장도 "국정이 안정적이고 평화롭게 헌정질서에 따라 이양되도록 하는 것도 대통령의 책임"이라면서 "조기 퇴진에 있어서도 안정적 절차, 법적인 절차로 해서 퇴진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경우 4차 담화가 탄핵열차를 막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친박(친박근혜)계에선 퇴진시점 천명과 더불어 '2선 후퇴'를 명백히 한다면 탄핵 제동에 효과가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지만, 야권 등의 즉각 하야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firstcircle@yna.co.kr

☞ 英외교장관, 생방송 중 한국대통령 이름 묻자 당황하며 퇴장
☞ 이재명 "형수에 욕한건 사실…음해사건 배후에 국정원"
☞ 정유섭, '세월호 7시간'에 "대통령 노셔도 된다" 발언 논란
☞ '무릎담요 성희롱 발언 논란' 김윤석 "진심으로 죄송"
☞ 경찰, 달걀세례 새누리당사 물청소…비판 목소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