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朴대통령, 탄핵안 부결돼도 '4월 사퇴' 선언해야"

2016. 12. 7. 18: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7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되더라도 박 대통령은 내년 4월 퇴진을 공식 선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는 9일 탄핵안이 부결될 경우 박 대통령의 거취와 관련, "내년 4월 자진 사임 의사를 국민 앞에 직접 공식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은 대권 조급증..野, 탄핵 결과 승복 약속부터 하라"
"새누리, 탄핵안 처리후 분당 가능성 있지만 분당은 배신"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안용수 기자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7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되더라도 박 대통령은 내년 4월 퇴진을 공식 선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는 9일 탄핵안이 부결될 경우 박 대통령의 거취와 관련, "내년 4월 자진 사임 의사를 국민 앞에 직접 공식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되면 정치권은 한편으로는 내년 6월 조기 대선 체제로 일제히 들어가게 될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개헌 세력들이 결집해 즉각 개헌 작업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이번 탄핵은 질서있는 퇴진이냐 강제 퇴진이냐의 선택"이라며 "내년 4월 사임, 6월 대선 및 이후 개헌이라는 예측 가능한 정치일정으로 갈 것인가, 아니면 예측 불가능한 헌재 심사 및 대선 일정에 따른 극심한 혼란으로 갈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탄핵안의 가결·부결 전망과 관련해서는 "아무도 모른다"면서 "많은 의원이 분위기가 무서워서 말을 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국가와 국민을 위해 현명한 선택 필요성을 느끼는 분들도 적지 않을 것"이라며 부결에 대한 기대감을 우회적으로 나타냈다.

이어 이 대표는 야(野) 3당이 발의한 탄핵안에 대해 "동의하기 쉽지 않다"면서 "다툼 중인 사안에 대해 법률에 의한 판단을 기다리지 않고, 반론권이나 변론권도 행사하지 않았는데 확정된 사실처럼 단정하고 탄핵안을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야당을 겨냥, "탄핵 결과에 승복하겠다는 약속부터 해야 한다"며 "가결되면 헌재 심리 중에는 사임 압박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고, 헌재에 대해 조기 결정 및 인용 결정을 압박하지 않겠다는 약속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문재인 전 대표가 '탄핵 후 즉시 하야' 주장은 내놓은 데 대해 "법률가인데 헌법과 법률을 모를 리 없다"면서 "현재 차기 대선주자 가운데 지지율 1위인 자신이 빨리 대통령이 되고 싶은 조급증"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이 대표는 탄핵안 처리 후 새누리당의 분당 가능성과 관련, "가능성이 있지만 제발 그렇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분당은 배신이다. 배신자는 항상 잠시 화려하게 살고 영원히 버림받게 된다"고 덧붙였다.

humane@yna.co.kr

☞ '꽁꽁' 싸매고 나타난 장시호…"이모가 시켜서" 떠넘기기 일관
☞ 고영태 "최순실 약물중독 본적 없지만 같은 말 반복하곤 해"
☞ 김종, '김기춘 정유라 비호 요청설'에 "자세히 말 못해"
☞ 일산 신도시 신종 성매매 '쓰리노' 기승
☞ 수능 성적표 배부…'불수능'에 학생들 탄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