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내대표 경선 '친박' 승리..집단탈당·분당 위기 고조

윤영현 기자 2016. 12. 16. 13: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내대표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출신 재선인 이현재(경기 하남) 의원으로 결정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가결 이후 당 내전 사태가 악화일로를 걷는 가운데 친박계가 원내대표 경선에서 승리함에 따라 비박계의 집단 탈당과 분당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정우택 의원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에 친박(친박근혜)계 후보인 충청권 4선(選)의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이 오늘(16일) 당선됐습니다.

원내대표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출신 재선인 이현재(경기 하남) 의원으로 결정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가결 이후 당 내전 사태가 악화일로를 걷는 가운데 친박계가 원내대표 경선에서 승리함에 따라 비박계의 집단 탈당과 분당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차기 대선 정국과 맞물려 여권의 향배가 주목됩니다.

'정우택·이현재 조'는 오늘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진행된 원내대표·정책위의장 경선에서 총 62표를 얻어 비박(비박근혜)계 '나경원·김세연 조'(55표)를 누르고 승리를 거뒀습니다.

5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농림부 장관을 지낸 정운갑 전 의원의 아들인 정 의원은 옛 자민련 출신으로, 해양수산부 장관·충북도지사·당 최고위원·국회 정무위원장 등을 거치며 정책과 정무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고, 차기 대선 출마 의지까지 내비친 바 있습니다.

주류 친박으로 분류되지만 비교적 계파 색채가 옅은데다 입법부·행정부·지방정부를 두루 거친 덕에 안팎으로 탄탄한 인적 네크워크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 의원은 경선에서 "오늘로서 대결의 정치는 끝내야 한다. 이 당을 구해서 중도와 화합하기 위해 나온 것"이라며 단합을 거듭 강조, 중도 성향의 의원들로부터 예상보다 많은 표를 끌어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그는 당선 소감에서도 "우리 당이 분열되지 않고 화합과 혁신으로 가는 모습을 보인다면 국민으로부터 다시 박수를 받고 보수정권 재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사즉생의 마음으로 한번 살려보자.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고 역설했습니다.

이에 맞선 나 의원은 "들끓는 민심 속에서 우리 당이 변하지 않는다면 궤멸을 피할 수 없다"며 박 대통령 탄핵 사태의 '친박 책임론'을 주장했지만 친박 진영의 조직표를 극복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계파 대리전' 양상을 띤 오늘 경선에서 친박계가 승리를 거둠에 따라 탄핵 사태로 최악의 위기를 맞은 집권여당은 차기 대선을 앞두고 분당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미 비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전 대표가 탈당과 신당 창당을 검토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데 이어 여권 대선주자로 꼽히는 유승민 의원도 경선 직후 "앞으로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좀 고민을 해볼 것"이라고 밝혀 탈당 가능성을 시사한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습니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탈당 검토 의사를 밝힌 의원이 아직 소수에 그치고 있고, 여전히 보수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단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은 상태여서 분당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있습니다.

더욱이 친박계도 '도로 친박당'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향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나 원내대표단 인선 등에서 비주류의 추천을 적극적으로 고려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봉합 기대감도 없지 않습니다.

다만 친박계가 장악하고 있는 당 지도부가 오는 21일 사퇴한 이후 정우택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때 또다시 친박계가 이를 주도할 경우에는 극한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윤영현 기자yoo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