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30대'..결혼도 사회활동도 안 한다

신윤정 2016. 12. 19. 17: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취업과 결혼에 육아까지, 인생의 중요한 결정이 30대에 이어지는데, 사회가 바뀌면서 30대의 모습도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결혼도 하지 않고, 여러 사회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는 30대가 몇 년 사이 크게 늘었습니다.

신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우리나라 30대 3명 가운데 1명은 결혼을 한 번도 하지 않은 미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이 5년 마다 발표하는 인구주택 총조사 표본 집계 결과, 지난해 11월을 기준으로 30대 미혼 인구 비율은 36.3%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2000년 13.4%에 불과했지만 조사 때마다 7~8%p 안팎으로 가파르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절반에 육박했습니다.

늦어지는 학교 졸업과 취업에다, 결혼과 육아에 대한 부담이 늘면서 혼자 사는 30대가 늘어나는 겁니다.

[이수진 / 서울 북가좌동 : 사람을 만날 여유 자체가 많이 사라지기도 했고요. 자연스럽게 가정을 이루고 싶은데 그런 기회도 많이 없는 것 같아요.]

남성은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에서 미혼 비율이 뚝 떨어졌지만, 여성은 대학원 졸업 인구에서 미혼 인구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각종 단체와 동호회 등 사회활동에 나서는 30대도 크게 줄었습니다.

친목, 문화, 종교 단체 등에 참여하는 인구는 50대, 40대, 60대 순으로 높았는데 30대는 27.9%에 그쳤습니다.

5년 전과 비교해보면 5%p 가까이 줄어 전체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줄었습니다.

[이재원 / 통계청 인구총조사과장 :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원화되고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확대되면서 전체적으로 공동체 의식이 약화 되는 경향을 반영하고 있지 않나….]

한편 지난해 월세 사는 사람이 전세 사는 사람을 처음으로 추월했습니다.

월세 인구는 22.9%로 5년 전보다 2.8%p 증가했지만 전세는 6.2%p 감소해 15.5%에 그쳤습니다.

저금리로 집주인들이 월세를 선호하는 데다 세입자들도 전셋값이 많이 올라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입니다.

YTN 신윤정[yjshine@ytn.co.kr]입니다.

▶ [원포인트생활상식] 생활 속 아이디어 공모전▶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 내가 만드는 뉴스! YTN제보

[YTN 화제의 뉴스]
朴대통령 답변서 공개 두고 고성이 오간 이유'탄핵심판 답변서'에 최순실 가리키는 낯선 용어칠레 한국 외교관 미성년자 성추행 방송 '파장''소주 한잔' 음주운전하다 자칫 2천만 원 부담"한국인, 中 유흥업소 호객 행위 조심해야"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