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세월호 7시간 기억 없다" 대리인 발언 논란.."오해" 해명(종합)

2016. 12. 30. 18: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7시간 행적'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읽히는 박 대통령 대리인의 발언을 놓고 '설왕설래' 해프닝이 벌어졌다.

대통령 측 탄핵심판 대리인 이중환(57·사법연수원 15기) 변호사는 30일 기자 간담회에서 세월호 7시간 행적 제출 시점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늦어도 증인신문 전까지는 제출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기억 못 하는 상황" → "기억 못하는 부분은 다른 소추사실 일부"
'靑 비밀 문건' 담긴 태블릿PC 증거능력 지적 취지 언급도
[연합뉴스TV 제공]

"정확히 기억 못 하는 상황" → "기억 못하는 부분은 다른 소추사실 일부"

'靑 비밀 문건' 담긴 태블릿PC 증거능력 지적 취지 언급도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방현덕 박경준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7시간 행적'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읽히는 박 대통령 대리인의 발언을 놓고 '설왕설래' 해프닝이 벌어졌다.

대통령 측 탄핵심판 대리인 이중환(57·사법연수원 15기) 변호사는 30일 기자 간담회에서 세월호 7시간 행적 제출 시점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늦어도 증인신문 전까지는 제출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여러 가지 사건에 대한 결재를 많이 했고 바쁜 상황이었기 때문에 정확하게 기억을 잘하지 못하는 상황이며, 최대한 기억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변호사의 이 같은 발언은 박 대통령이 현재 세월호 참사 7시간 당시 행적에 대한 기억이 희미하다는 뜻으로 읽혔고, 동시에 관련 보도가 쏟아지기 시작했다.

특히 이 변호사는 전날 다른 대리인 전원과 함께 박 대통령을 청와대에서 1시간 30분가량 면담한 상황이라 그의 언급엔 무게가 실렸다.

브리핑하는 이중환 변호사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제3회 준비기일을 마친 박 대통령 법률 대리인 이중환 변호사가 브리핑실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hama@yna.co.kr

그러나 이 변호사는 이후 기자들에게 해명 메시지를 보내 "기억을 잘 못 하시는 부분은 (다른) 소추 사실 중 일부"라며 "(대통령이) 세월호 7시간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내용은 오보"라고 밝혔다.

그는 "제가 간담회 중 세월호 7시간 관련 일부 오해를 유발할 발언이 있을지도 모르겠다"며 "오해를 일으키게 했다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세월호 7시간 행적은 헌재가 꼽은 5가지 탄핵소추 유형 중 하나다.

헌재는 이달 22일 열린 탄핵심판 첫 번째 준비절차 기일에서 박 대통령이 당일 청와대 어느 곳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어떤 보고를 받거나 지시를 내렸는지 시간대별로 '남김없이' 밝히라고 요구했다.

박 대통령 측은 이날 열린 제3차 준비절차 기일에서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가 야당이 추천한 후보 두 명 중 택일 된 인물이라며 특검의 정치적 중립성에 의심이 간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무슨 대화? (서울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소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사건 제3회 준비절차기일에서 피청구인측 법률대리인인 이중환 변호사(왼쪽)가 전병관 변호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photo@yna.co.kr

이는 향후 박 대통령 측에 불리한 특검 수사자료가 헌재로 넘어올 것을 미리 경계한 발언으로 읽히지만, 탄핵심판 주심 강일원(57·연수원 14기) 재판관은 "현재 특검으로부터 아무 자료도 받지 않았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선을 그었다.

박 대통령 측은 또 JTBC가 입수해 보도한 최순실씨 소유의 태블릿PC와 관련해서도 "방송통신위원회에 관련 보도가 허위라며 징계를 요구한 사건이 2건이나 있다"며 징계 결론이 난 뒤 관련 증거 채택이 이뤄져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는 태블릿PC의 증거 채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으로서 가치인 '증거능력'을 문제 삼는 발언으로 받아들여진다.

이 태블릿PC에는 각종 청와대 문서와 연설문 등이 저장돼있어 큰 논란을 불러왔다. 검찰은 수사 결과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으로부터 공무상 비밀 문건을 넘겨받아 태블릿PC에 저장해두고 국정을 농단했다고 밝혔다.

banghd@yna.co.kr

☞ 반기문 "검증 빙자한 괴담유포 근절해야…고통 느낀다"
☞ 외교부 잇단 추문…'몰카' 혐의 서기관 재판 넘겨져
☞ '부하에 갑질' 1계급 강등된 경찰간부, 체력검정 조작도
☞ 멕시코판 로빈 후드?…마약갱단이 주민에게 성탄 선물 돌려
☞ '국민 MC' 송해 악성루머 돌아…"경찰에 수사의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