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politics

[단독] 박 대통령 P, 최순실은 S..둘 이어준 정호성의 대포폰

서영지 입력 2017.01.07. 05:36 수정 2017.01.07. 10:46
자동 요약

박근혜 대통령이 정호성(구속기소) 전 비서관에게 배정된 ‘청와대 업무폰’ 외에도 정 전 비서관이 따로 만들어 소지한 ‘대포폰’으로도 전화를 걸어온 사실이 확인됐다.

이 대포폰은 정 전 비서관이 주로 최순실(구속기소)씨와의 통화를 목적으로 개설한 것으로, 최씨가 국정운영 방향 등을 지시하는 통화녹음 파일들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식기록 안 남는 불법 전화로
업무시간 통화한 흔적 무더기 발견
문고리·이영선·윤전추 통화내역도

[한겨레]

정호성 전 비서관이 ‘청와대 업무폰’ 외에 따로 만들어 소지한 ‘대포폰’으로도 박근혜 대통령·최순실씨 등과 통화를 해 온 사실이 확인됐다. <한겨레> 자료사진

박근혜 대통령이 정호성(구속기소) 전 비서관에게 배정된 ‘청와대 업무폰’ 외에도 정 전 비서관이 따로 만들어 소지한 ‘대포폰’으로도 전화를 걸어온 사실이 확인됐다. 이 대포폰은 정 전 비서관이 주로 최순실(구속기소)씨와의 통화를 목적으로 개설한 것으로, 최씨가 국정운영 방향 등을 지시하는 통화녹음 파일들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6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확보한 정 전 비서관의 대포폰 통화내역에는 ‘피(P)’와 ‘에스(S)’라는 이니셜로 표기된 전화번호가 자주 등장한다. 정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에스는 최순실씨이고, 피는 대통령님이다”라고 진술했다. 이외에도 정 전 비서관의 대포폰에는 안봉근, 이재만, 이영선, 윤전추 등 청와대 비서관·행정관들과 통화한 내역도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해 10월29일 정 전 비서관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해 8대의 휴대폰과 태블릿피시 1대를 압수했다. 정 전 비서관은 이중 3대의 대포폰을 돌려가면서 최씨와의 통화에 사용했다. 정 전 비서관은 특검 조사에서 “내 명의의 휴대전화를 사용하기에는 찜찜한 면이 있어서 아는 사람의 명의를 빌려 대포폰을 만들게 된 것”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정 전 비서관이 대포폰을 이용해 대통령과 통화한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대통령이 공식 업무시간에 굳이 공용폰을 두고 비서관의 대포폰으로 전화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특히 이 대포폰에는 이재만·안봉근 전 비서관, 이영선, 윤전추 행정관과 통화내역도 들어 있어 특검은 정 전 비서관 외 ‘문고리 3인방’ 역시 최씨 존재를 알고 국정농단에 가담했다고 보고 있다.

타인 명의로 만든 대포폰은 통화 추적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명백한 불법이다. 게다가 청와대는 북한 사이버공격의 주요 타깃이다. 이 때문에 국가정보원 주도로 2014년 초부터 청와대를 포함해 정부 고위직 공무원들에게 ‘보안폰’이 지급되기도 했다. 정작 대통령과 핵심 참모들은 비선실세와의 은밀한 통화를 위해 불법 대포폰을 사용한 것이다.

한편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공여 의혹과 관련해 6일 오후 임대기(61) 제일기획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제일기획은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조카 장시호(38·구속기소)씨가 운영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여원을 후원했는데, 실제 이 돈의 출처가 삼성전자에서 나온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특검팀은 임 사장을 상대로 이 부회장의 개입 여부를 집중 조사했다. 특검팀은 삼성전자 외에도 에스케이(SK)와 롯데그룹 등 다른 대기업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뇌물공여 의혹도 함께 살펴보고 있다.

특검팀은 최경희(55) 전 이화여대 총장 등이 국회 청문회에서 위증한 단서를 잡고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고발을 요청했으며, 정유라씨의 이대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해 남궁곤 전 이대 입학처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영지 김정필 기자 yj@hani.co.kr

추천 뉴스 1

연령별 많이 본 뉴스

전체
연령별 많이 본 뉴스더보기

추천 뉴스 2

추천 뉴스 3

추천 뉴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