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朴대통령, 탄핵 기각돼야..K스포츠·미르재단, 정당했다"

임현영 2017. 2. 6. 14: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6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은 기각돼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지사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은 문화융성과 스포츠진흥을 위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을 설립했다"면서 "이는 헌법의 기본이념인 자유민주주의를 뿌리내리기 위한 정당한 통치행위였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일 국회 정론관 긴급 기자회견
"정당한 통치행위"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직접 페이스북에 올린 태극기 집회 참여사진
[이데일리 임현영 기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6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은 기각돼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지사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은 문화융성과 스포츠진흥을 위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을 설립했다”면서 “이는 헌법의 기본이념인 자유민주주의를 뿌리내리기 위한 정당한 통치행위였다”고 밝혔다.

이어 “탄핵 주도 세력은 박 대통령이 사상의 자유를 침해했다거나 온당치 못한 사적인 이익을 추구햇다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한다”면서 “그러나 박 대통령은 사익을 취한 적없다”고 강조했다

김 전 지사는 자신이 탄핵사태가 터진 지 2개월이 지나서야 탄핵반대 입장을 밝히는 이유에 대해서는 “두달 남짓 진행된 특검의 수사발표나 헌재의 동영상을 본결과 박 대통령이 사적인 이익을 취하지 않았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면서 “그동안의 언론보도가 사실이 아님을 알게됐다”고 설명했다.

“주변인들의 비리가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나 박 대통령 자신의 비리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도 했다.

죄가 없는 만큼 ‘박 대통령이 당당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박 대통령과 주변인들의 적지 않게 당황하고 있는 듯 하다. 자신의 행위의 정당성을 밝히지 않고 변명하기 급급하다”면서 “박 대통령은 당당하게 탄핵재판에 대응해야 한다. 그 과정을 소상히 설명하고 탄핵재판에도 나가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김 전 지사는 지난 주말 태극기 집회에 참석해 “남녀노소 모든 분들 우국충정이 너무 진지하셔서 눈물이 났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임현영 (ssi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