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톨 MIT 교수 "중국 견제 사드..비용 요구 납득 안 돼"

안태훈 2017. 4. 29. 20: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JTBC는 미국의 미사일 분야 전문가이죠, 미 국방부에서 오랫동안 자문 역할을 했던 포스톨 MIT 명예교수를 인터뷰 했습니다. 포스톨 교수는 "사드가 한국 방어보다는 중국 견제 목적이 크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이 사드 비용을 요구하는 건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안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포스톨 MIT 교수는 사드는 중국 견제용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시어도어 포스톨/미국 MIT 명예교수 : (사드 배치는) 한국을 위해서라기보단 중국 때문입니다. 중국에 대한 미국의 (견제) 수단인 겁니다.]

중국이 북한을 압박하도록 만드는 지렛대 역할도 있다고 한 겁니다.

포스톨 교수는 그동안 한국의 북한 미사일 방어용으로써 사드의 군사적 효용성은 매우 떨어진다고 지적해왔습니다.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인 MD의 일환이라는 겁니다.

이에 따라 사드배치 비용을 한국에 요구하는 건 납득이 안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시어도어 포스톨/미국 MIT 명예교수 : 그들(한국)이 꺼리는 것을 우리(미국)가 하라고 강요하고 돈은 그들(한국)에게 내라고 하는 건 이상합니다.]

한미동맹에 금이 갈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시어도어 포스톨/미국 MIT 명예교수 : (한·미) 동맹이 굳건히 유지될지 우려하는 미국인으로서 이것(사드 비용 요구)은 매우 잘못된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톨 교수는 또, 미국이 우리나라 조기 대선을 감안해 배치를 서둘렀다고 주장했습니다.

(화면제공 = 성주 소성리 상황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