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TV토론..보육·국민통합 등 놓고 '설전'

이종원 2017. 5. 3. 00: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대통령 후보 5명이 격돌한 마지막 TV토론이 조금 전 끝났습니다.

복지 교육정책과 국민통합 방안을 놓고 치열한 마지막 승부가 펼쳐졌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이종원 기자!

먼저 복지·교육정책을 놓고 치열한 설전이 펼쳐졌죠?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 하락의 요인이기도 했죠.

토론 시작과 함께, 안 후보의 유치원 정책을 놓고 문재인 후보가 먼저 포문을 열었습니다.

문 후보가 국공립 단설 유치원을 축소하겠다는 공약을 그대로 유지할 거냐고 공세를 퍼붓자 정의당 심상정 후보까지 가세했는데요.

안 후보는 단설 유치원에 대해선 명확하게 답하진 않았지만, 무상보육이 최종 목표라며 국공립 유치원을 늘리겠다는 것 역시 공약에 포함돼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또 안철수 후보의 핵심 공약인 학제개편안도 공세의 대상이 됐는데요.

문재인 후보와 심상정 후보는 실효성과 현실성을 따져 물으며 협공에 나섰고 안 후보는 새로운 틀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실현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반박했습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문재인 후보의 반값 등록금 공약을 겨냥했습니다.

문 후보의 반값 등록금 공약을 놓고, 노무현 정부 당시 두 배로 올랐던 대학 등록금을 인제 와서 원상 복귀하자는 거냐며 공격하자, 문 후보는 그렇다면 과거에 머물 거냐고 맞받아쳤습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문 후보의 입시 정책은 수시 전형을 줄이자는 건데 대안이 없다고 지적하자, 문 후보는 전형 수를 간소화하는 것일 뿐 수시 전형 자체를 축소하는 것은 아니라며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앵커] 바른정당 집단 탈당 사태를 놓고도 후보들 간 설전이 펼쳐졌죠?

[기자] 두 번째 토론 주제가 '국민통합 방안'이었는데요.

유승민 후보가 홍준표 후보의 도덕성을 겨냥해 공세를 펼치자, 홍 후보는 유 후보가 덕이 없어 의원 10여 명이 뛰쳐나왔다며 바른정당의 집단 탈당 사태를 거론했습니다.

그러자 유 후보는 뇌물 재판에다 성범죄 연루 사실까지 자백한 상황에서 다른 후보를 비방할 자격이 있느냐고 받아쳤는데요.

유 후보는 집단 탈당이라는 안타까운 상황에 처했지만 끝까지 완주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확인했고, 심상정 후보는 바른정당 탈당 의원들을 향해 이렇게 경우가 없느냐며 그렇게 살지 마시라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습니다.

국민통합 방안 논의 과정에선 미 트럼프 대통령의 사드 비용 부담 발언도 다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문재인 후보는 국회 비준이 필요하다는 점을 거듭 주장하며, 사대 배치와 관련해 입장이 번복된 안철수 후보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안 후보는 소파 규정과 방위비 협약에 따라 우리가 분담할 비용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토론 주제를 '계파 패권주의'로 돌리려 애를 썼습니다.

안 후보는 문재인 후보의 통합정부 구상은 당내에서 끼리끼리 나눠 먹자는 것에 불과하다고 혹평하자, 문 후보는 민주당을 분당시킨 장본인이 안 후보라고 받아쳤습니다.

지난 5차 토론과 달리 의자에서 다시 일어서 '스탠딩 방식'으로 열린 어제 토론회는 선거일 전 마지막 토론이었습니다.

오늘부터는 새로운 여론조사 결과 공표도 금지되는 만큼 '깜깜이 판세' 속, 후보들은 막판 유세전에 돌입합니다.

지금까지 정치부에서 YTN 이종원[jongwon@ytn.co.kr]입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대한민국을 구할 대통령을 찾아라" 2017 대선! 안드로메다

[YTN 화제의 뉴스]
모래시계 작가 "홍준표, 검사 모델 중 한 명일 뿐""전 남자친구 만나러…" 두 살 딸 방치해 사망갑자기 김정은 만나겠다는 트럼프, 속내는?"北 핵실험 때문에 백두산 화산 터질 수도"최대 규모 전화금융사기 38명 구속...피해 수백억 추정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