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공약 이행에 178조 소요..증세 추진

김원배 2017. 5. 11. 05: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 측은 선거 운동 기간 대선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5년간 178조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연평균 35조6천억 원인 셈인데 이를 마련하기 위해 증세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원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 측은 대선 공약집에서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 창출 등 다양한 대선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연평균 35조6천억 원, 5년간 178조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재원 조달 방안으로 문 대통령 측은 우선 재정 지출 절감 등 재정개혁을 통해 연평균 22조4천억 원, 5년간 112조 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증세와 탈루 세금 과세 강화 등 세입 개혁을 통해 연평균 13조2천억 원, 5년간 66조 원을 확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관심을 모으고 있는 증세의 규모는 연평균 6조3천억 원, 5년간 31조5천억 원으로 제시했습니다.

증세 방안과 관련해 고소득자에 대한 과세 강화와 고액 상속·증여에 대한 세 부담 인상, 자산가의 자본이득에 대한 과세 강화를 적시했습니다.

또 대기업 법인세 비과세나 감면 정비, 법인세 최저한 세율 인상, 그리고 법인세 최고세율 인상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소득세 최고 세율이 현재의 40%에서 더 높아지거나 최고 세율을 적용받는 소득 기준점이 현재의 5억 원에서 더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상속·증여세 공제가 축소되며 영업이익이 많은 기업에 대한 법인세 실효세율도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조치에도 공약 실천을 위한 재원이 부족하다면 법인세 최고세율을 올리는 마지막 카드를 던질 것으로 보입니다.

[문재인 / 대통령 (4월 13일 TV토론) : 지금 우리가 법인세 과표 5백억 원 이상 대기업에 대해서 25%로 한다는 그것까지 우리 당의….]

그러나 법인세 최고 세율 인상은 미국 등 해외의 법인세 감세 흐름과는 엇박자를 보이는 것이어서 실제 추진된다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입니다.

YTN 김원배입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 화제의 뉴스]
대통령 당선인 6차례 연속 모두 맞힌 '족집게 지역'안희정 지사, 해외신문 1면 '뽀뽀사진' 본 후 남긴 글'하루 라면 반 개'로 버티던 할아버지에게 일어난 기적치킨 공짜로 먹으려다 '세계 신기록' 세운 10대마약에 이어 음주운전으로 추가 기소된 아이돌 출신 배우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