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2명 중 1명 "아직도 유리천장 여전하다"

허재경 입력 2017. 5. 29. 08: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직장인 2명 중 1명은 아직도 회사내에서의 '유리천장'(여성에 대한 승진 차별)은 여전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람인 관계자는 "예전에 비해 남녀차별이 많이 완화되고,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핵심 요직에 여성 인사를 발탁해 사회의 유리천장을 깨는데 앞장서고 있지만 여성 직원들이 체감하기에는 아직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며 "회사 내 자리잡고 있는 여성차별적인 관행 제거와 출산, 육아로 인해 인사상의 불이익을 받는 조직문화의 개선이 필요하다"고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직장인 2명 중 1명은 아직도 회사내에서의 ‘유리천장’(여성에 대한 승진 차별)은 여전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발표한 ‘유리천장 지수’에서 우리나라는 4년 연속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하위를 기록한 바 있다.

29일 취업 포털 업체인 사람인에 따르면 최근 직장인 738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유리천장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54.3%가 ‘있다’고 응답했다.

직장인들이 유리천장을 느끼는 순간으로는 ‘직책자를 남직원으로만 임명할 때’(39.7%, 복수응답)를 1위로 꼽았다. 이어 ‘여직원들이 승진에서 밀릴 때’(33.7%), ‘중요한 출장, 미팅 등을 남직원 위주로 보낼 때’(29.7%), ‘육아휴직한 직원들이 복귀 없이 퇴사할 때’(29.4%),’남직원들끼리만 회식 등 친목도모를 할 때’(14.7%)의 순이었다.

유리천장이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남성 중심적인 문화가 있어서’(45.4%,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또한 ‘여성 고위직이 적어서’(31.7%), ‘동일 연차 남성직원의 급여가 더 높아서’(31.7%), ‘핵심 업무가 주로 남성직원에게 할당돼서’(31.4%), ‘동일 연차 남성직원의 승진이 빨라서’(30.4%), ‘남성 직원이 많아서’(21.4%) 등도 뒤따랐다.

본인의 현재 직장에서의 최종 승진 예상 직급에선 성별로도 큰 차이를 보였다. 여성은 ‘대리’(28.7%), ‘과장’(27.1%)이 나란히 상위에 오른 반면, 남성은 ‘부장’(31.1%), ‘임원’(29.2%) 순으로 남성이 더 높은 직급까지 승진할 수 있다는 답변이 상위를 차지했다. 특히, 임원 승진의 경우, 남성은 29.2%인 반면, 여성은 7.3%에 그쳤다.

그렇다면 여성 직장인(317명)들은 실제로 유리천장을 경험하고 있을까? 직장생활 중 유리천장을 느낀 적이 있다는 여성 직장인의 비율은 66.9%로 나타났다.

유리천장을 느낀 상황에 대해선 ‘평소 결혼, 출산 관련 질문을 받음’(63.7%, 복수응답)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이외로는 ‘성차별적 발언을 들음’(53.3%), ‘금방 퇴사할 직원으로 취급 받음’(33%), ‘여자라는 이유로 친목모임에서 제외’(9%) 등이었다.

인사상 불이익을 받았다는 응답도 44.8%로 집계됐다. 이들이 받은 불이익은 ‘남성동기보다 적은 초봉’(44.4%)이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남성동기가 먼저 승진’(24.6%), ‘영향력 적은 부서나 한직으로 발령’(9.2%), ‘직책자 임명에서 누락’(8.5%), ‘주요 프로젝트 등에서 제외’(7%) 등이 있었다.

한편, 유리천장을 없애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일과 육아의 양립을 위한 인프라 조성’(60.6%, 복수응답)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와 함께 ‘남성 중심의 조직문화 타파’(38.8%), ‘여성의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 개선’(35.4%), ‘여성직원에 대한 기업들의 대우 개선’(29.5%), ‘유리천장 타파에 대한 정부의 계도’(21.4%) 등이 뒤를 이었다.

사람인 관계자는 “예전에 비해 남녀차별이 많이 완화되고,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핵심 요직에 여성 인사를 발탁해 사회의 유리천장을 깨는데 앞장서고 있지만 여성 직원들이 체감하기에는 아직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며 “회사 내 자리잡고 있는 여성차별적인 관행 제거와 출산, 육아로 인해 인사상의 불이익을 받는 조직문화의 개선이 필요하다”고고 말했다. 허재경 기자 ricky@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