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손 씻을 때 찬물 vs 따뜻한 물..더 깨끗한 쪽은?

2017. 6. 1. 1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인 손 씻기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많지 않다.

실험참가자들은 각각 15.5℃, 26℃, 38℃의 물에서 각각 10초 씩 손을 씻었고, 이때마다 항균비누와 일반비누 등 다양한 비누 제품을 사용했다.

실제로 미국 식품의약청(FDA)는 식당과 식품을 생산하는 시설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손 씻는 물의 온도를 38℃로 권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사진=포토리아)

건강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인 손 씻기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렇다면 따뜻한 물과 차가운 물 중 어느 쪽이 손의 세균을 씻어내는데 더 효과적일까?

미국 러트거스대학 연구진은 실험참가자 21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다. 이들 손에 무해한 세균을 노출 시키고 6개월 간 다양한 온도에서 손을 씻게 한 뒤 세균이 없어지는 정도를 체크했다.

실험참가자들은 각각 15.5℃, 26℃, 38℃의 물에서 각각 10초 씩 손을 씻었고, 이때마다 항균비누와 일반비누 등 다양한 비누 제품을 사용했다.

그 결과, 10초간 손을 씻었을 때 물의 온도 및 사용하는 비누의 양과, 손에서 제거되는 세균의 양과는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따뜻한 물에 손을 씻는 것이 세균을 없애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데, 이에 대해 연구진은 “실제로 물의 온도와 손에서 씻기는 세균의 양은 큰 관계가 없으나, 따뜻한 물이 더 쉽게 비누 거품을 만들어내고 거품이 많을수록 비누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하는데 용이한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뜨거운 물이 세균을 더 많이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오히려 화상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항균비누와 일반비누의 효능에도 큰 차이가 없었다. 각각 항균비누와 일반비누를 이용해 같은 온도의 물로 손을 씻었을 때, 손을 씻으면서 제거되는 세균의 양은 같았다.

이러한 결과는 세균에 민감할 수 있는 식당이나 식품산업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미국 식품의약청(FDA)는 식당과 식품을 생산하는 시설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손 씻는 물의 온도를 38℃로 권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구를 이끈 도날드 샤프너 박사는 “사람들은 손을 씻을 때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 높은 온도의 물을 사용하거나 값비싼 항균비누를 이용한다.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물의 온도나 비누의 종류는 손의 세균을 없애는데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는 손을 씻을 때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손 씻기와 관련한 FDA 등의 권장 내용을 수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식품 안전 저널’(Journal of Food Protection) 6월호에 실렸다.

사진=포토리아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