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정-안현호 등 靑 잇단 '낙마'..부실 검증 비판 나와

조소영 기자,서미선 기자 2017. 6. 5. 18: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와대가 잇단 인사 구설에 휘말리면서 뒤숭숭한 분위기다.

일자리수석비서관으로 내정됐던 안현호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지난 1일 내정철회 된 데 이어 5일에는 김기정 국가안보실 2차장이 청와대를 떠났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증소홀 논란과 관련 "그런 지적에 대해서는 아프게 받아들이지만 전적으로 동의할 순 없다"며 "새 정부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알아 더 진심으로 하나라도 들여다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정말 모든 것을 사람이 다 알 수 없는 측면이 있다"고 토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실검증 비판..추후 낙마 더 나올지도 주목
청와대는 김기정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5일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2017.6.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서미선 기자 = 청와대가 잇단 인사 구설에 휘말리면서 뒤숭숭한 분위기다.

일자리수석비서관으로 내정됐던 안현호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지난 1일 내정철회 된 데 이어 5일에는 김기정 국가안보실 2차장이 청와대를 떠났다. 청와대는 김 차장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지만 전후 사정을 살펴보면 경질에 가깝다.

안 전 차관은 공식발표는 나지 않았지만 이미 청와대로 출근해 일을 하고 있는 상태였다.

김 2차장은 지난달 24일 공식발표가 된 것은 물론 청와대 차원에서 프로필 자료까지 배포했었다는 점에서 더 심각하다.

당초 파격적인 인사로 눈길을 모았던 청와대는 이제는 우려섞인 시선을 받는 모습이다. '인사검증이 철저하지 못했다'는 자기고백을 한 셈이 됐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이미 한 차례 '5대 인사원칙(병역면탈·부동산 투기·세금탈루·위장전입·논문표절)' 위배 논란으로 휩싸였었다.

다만 청와대 일각에서는 두 사람 모두 언론에서 불거진 의혹에 따라 청와대를 떠난 것이 아니라, 내부 검증작업을 통해 이들을 걸러냈다는 데 의의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안 전 차관의 내정철회는 인사검증에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또 김 2차장은 "업무과중으로 인한 급격한 건강악화 및 시중에 도는 구설 등에 대해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의표명을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시중에 도는 구설'이 검증대상이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런 맥락에서 향후에도 내부 검증과정에서 추가 낙마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이인걸 반부패비서관실 선임행정관·탁현민 의전비서관실 행정관 등 일부 인사들은 구설에 올랐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청와대가 부실검증 비판을 피해가기는 어려울 것 같다. 왜 내정 등의 단계에서 '하자'를 찾아내지 못했느냐는 지적이다.

김 2차장의 경우 오래 전부터 교수 시절 '부적절한 처신'이 있었다는 제보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증소홀 논란과 관련 "그런 지적에 대해서는 아프게 받아들이지만 전적으로 동의할 순 없다"며 "새 정부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알아 더 진심으로 하나라도 들여다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정말 모든 것을 사람이 다 알 수 없는 측면이 있다"고 토로했다.

cho11757@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