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전교조 지침 거부한 김상곤, 교육부 수장으로

천인성.채윤경 2017. 6. 12. 02: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후보자
민교협 창립 이끈 진보 교육감 맏형
2015년 새정치련 혁신위원장 맡아
공천쇄신으로 문 대통령 신뢰 얻어
수능 절대평가 전환, 학종 늘릴 듯
2015년 6월 당 대표이던 문재인 대통령이 최고위회의에서 김상곤 당시 혁신위원장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혁신위는 문 대통령의 핵심 개혁기구였다. [중앙포토]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에 ‘진보 교육감의 맏형’으로 불리는 김상곤(68) 전 경기교육감을 발탁했다. 김 후보자는 민선 1·2기 교육감을 맡으며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무상급식을 가장 먼저 도입했다.

문 대통령 공약인 혁신학교 확대, 교육부 권한의 시·도교육청 이양 등도 대부분 김 전 교육감이 주장했던 내용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김 후보자가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 입시 과정의 공정성 강화 등 일련의 교육개혁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주제일고,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김 후보자는 서울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운동권 출신이다. 86세대(80년대 학번, 60년대생)보다 앞선 세대다. 1971년엔 교련 반대 운동을 벌여 제적된 뒤 강제 징집되기도 했다.

한신대 교수였던 86년 6월, 민주화운동 교수선언을 주도했다. 이듬해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창립도 이끌었다. 2005년부터 4년간 전국교수노동조합(교수노조) 위원장을 지내기도 했다.

그는 민선 1기(2009~2010년), 2기(2010~2014년) 경기 교육감에 출마해 잇따라 당선됐다. 교육감 시절 무상급식 외에 교사의 체벌 금지 및 복장 자율화를 중심으로 하는 학생인권조례를 시행했다. 혁신학교 도입, 고교 평준화 지역 확대 등 보편적 교육복지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정책을 밀어붙였다. 김 후보자가 도입한 정책들은 진보 교육감들의 공동 의제가 됐다. 무상급식의 경우 진보·보수 진영이 찬반을 두고 강하게 부딪치면서 2011년 오세훈 서울시장이 시행에 반대하고 자진 사퇴하는 일도 일어났다.

교육감 재임 시절엔 중앙정부와 마찰도 빚었다. 김 후보자는 2010년 민주노동당에 가입해 당비와 후원금을 낸 혐의로 기소된 전교조 교사를 중징계하라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침을 어기고 경징계했다.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폭력 사실을 학생부에 기재하라는 지침 역시 인권침해라는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2014년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지사 경선에 도전했다. 안철수 당시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 전신) 공동대표의 권유로 입당해 ‘무상버스’를 공약으로 내걸고 출마했다가 경선에서 김진표 당시 후보에게 패배했다. 이어 7·30 재·보궐선거에서 수원을 지역에 공천을 신청했으나 백혜련 변호사가 전략공천되면서 출마하지 못했다.

그가 정치권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을 맡으면서다. 당시 당 대표였던 문 대통령의 제안으로 혁신위원장을 맡았고, 현재의 조국 민정수석이 혁신위원으로 활동했다. 김 후보자가 마련한 혁신안으로 당 공천 쇄신과 지도부 개편을 끝낸 문 대통령이 김 후보자에 대한 신뢰가 깊어진 계기였다고 한다.

김 후보자는 대선 전인 2016년 민주당 전당대회에 대표로 출마했으나 추미애 대표에게 패배한 뒤 이번 대선에서 당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새 정부의 첫 교육부총리로서 김 후보자는 ▶수능 절대평가 전환 ▶고교 학점제 등 문 대통령의 공약을 실현시키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한다. 그는 대선 후 각종 인터뷰에서 중3 학생들이 대입을 치르는 2021학년도부터 수능 절대평가를 도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또 수시전형에서 논술·특기자 전형을 폐지하고 학생부종합전형 등을 늘리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학생부종합전형·학생부교과전형이 상당히 정착됐고, 학교생활을 종합적으로 입시에 반영하는 게 입시 개선의 주안점”이라고 말했다.

■◆김상곤(68) 「▶한신대 경영학과 교수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 공동의장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 」

천인성·채윤경 기자 pchae@joongang.co.kr

佛 총선 출구조사, 마크롱 신당 390~430석 압승 예측

조대엽 음주운전, 송영무 위장전입···'자백'하면 면죄부?

집값 25% 떨어진 타워팰리스, 땅값 35% 고공행진···왜

우버 CEO, 직원에 보낸 '긴급' 메일 속 '섹스 지침' 논란

노모 시켜 오빠 패륜아 만들어···40억 로또가 비극으로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