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박상기 법무부장관 후보자 지명..순방 전 組閣 완료 무산 위기

2017. 6. 27. 10: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박상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박상기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고 발표했다.

안경환 전 후보자가 자진 사퇴한 후 11일 만이다.

또 조 수석에 이어 박 후보자를 지명하면서 문 대통령이 검찰개혁 의지를 명확히 표명했다는 평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상수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박상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는 지명되지 않았다. 미국 순방 전 정부부처 조각(組閣) 완료도 무산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신임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에는 박은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으론 이진규 현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이 임명됐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박상기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고 발표했다. 안경환 전 후보자가 자진 사퇴한 후 11일 만이다. 박 후보자는 경제정의실천연합 공동대표,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 한국형사정책학회 회장 등을 역임한 학자 출신이다. 안 전 후보자에 이어 또다시 비검찰 출신의 학계 인사가 중용됐다. 

(좌로부터)박상기 교수, 박은정 위원장, 이진규 1차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도 공통점이 많다. 조 수석도 비검찰ㆍ학자 출신이며 조 수석은 참여연대, 박 후보자는 경실련에서 일하는 등 모두 시민단체 활동 이력이 있다. 조 수석과의 호흡을 강조한 인사로 풀이된다. 또 조 수석에 이어 박 후보자를 지명하면서 문 대통령이 검찰개혁 의지를 명확히 표명했다는 평가다.

박 후보자는 참여정부 시절 당시 대통령 자문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에서 실무위원을 맡는 등 참여정부와도 인연이 있다. 평소 검찰 권한 축소를 비롯, 검찰개혁을 강하게 주장해 온 학자로 알려졌다.

박은정 신임 위원장은 한국인권재단 이사장, 대통령 직속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부위원장, 대한법률구조공단 비상임이사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여성 학자다. 국민권익위원장은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이 아니기에 곧바로 임명 절차를 거친다. 특히 박 신임 위원장은 여성이란 점에서 ‘여성 내각 30%’ 공약을 이행하는 의미도 있다.

이진규 신임 1차관은 기술고시 26회 출신으로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인터넷정책관, 연구개발정책관, 기초원천연구정책관 등을 거친 정통 관료 출신이다. 이 신임 차관 임명으로 현재 정부부처 중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만 공석으로 남아 있다.

dlcw@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