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원전 예정지 보상 노린 유령 주택..건설 중단에 쪽박 신세

2017. 7. 8. 08: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울진과 영덕에 새 원전 건설이 사실상 물 건너가자 투기꾼들이 보상을 노리고 지은 집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신한울원전 3·4호기와 영덕 천지원전 건설 계획이 알려지자 예정지 주변에는 7∼8년 전부터 투기성 주택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투기성 주택은 신한울 3·4호기 예정지인 울진군 북면 일대와 천지원전 예정지인 영덕군 영덕읍 석리와 노물·매정리, 축산면 경정리 일대에 각각 300여채에 이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진·영덕에 투기성 주택 600여채 난립..원룸 크기 안 되는 조립식에 터 쪼개 짓고
신한울 1·2호기 공사 현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울진·영덕=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경북 울진과 영덕에 새 원전 건설이 사실상 물 건너가자 투기꾼들이 보상을 노리고 지은 집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신한울원전 3·4호기와 영덕 천지원전 건설 계획이 알려지자 예정지 주변에는 7∼8년 전부터 투기성 주택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대부분 투기꾼이 보상을 노리고 형식으로 지은 유령주택으로 신규원전 건설이 좌초하면 쪽박을 찰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 나돈다.

신한울 3·4호기는 2022년 12월과 2023년 12월, 영덕 천지원전은 2026∼27년까지 2기를 짓기로 했으나 새 정부 탈원전 정책으로 현재 추진을 중단하거나 보류한 상태다.

투기성 주택은 신한울 3·4호기 예정지인 울진군 북면 일대와 천지원전 예정지인 영덕군 영덕읍 석리와 노물·매정리, 축산면 경정리 일대에 각각 300여채에 이른다.

한국수력원자력이 건설사업 계획을 공고한 2014년 12월 이전 주택에 한정해 보상한다는 점을 알고 그전에 모두 등기를 마쳤다.

대부분이 일반 원룸 크기도 안 되는 18㎡(5.4평)짜리 조립 주택이거나 터를 공동으로 사들여 쪼갠 뒤 여러 채로 지은 것이다.

영덕 천지원전 예정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특히 울진 북면 고목 2리는 2010년 이전 40가구에서 지금은 230여 가구로 늘어났다. 사업계획을 공고한 뒤에도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새로 지은 건물이 80채에 이른다.

지상 건축물 보상을 노리고 창고를 짓고 심지어 농경지에 과실수를 심기도 한다.

이 때문에 이곳은 3.3㎡에 20만∼30만원이던 땅값이 현재 70∼80만원으로 3배가량 급등했다.

이전 신한울원전 1·2호기 건설 때도 인근 덕천리 주민은 토지·주택 보상 외에 집단이주, 생계지원 사업비로 가구당 2억5천만원을 받았다.

이 소식에 투기 세력이 달려드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여기에 일부 지역 유지도 자녀 명의나 친인척을 동원해 투기에 가담했다는 말이 나온다.

한울원전 관계자는 "새 원전 편입 터에 들어선 300채 가운데 순수 주민 집은 40∼50채 정도고 대부분은 보상을 노린 외지 투기 세력이 개입한 집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주민 이상구(55)씨는 "새 원전 건설이 사실상 물 건너가자 시세보다 3배 이상 올랐던 임야와 논밭 가격이 폭락하고 있으나 거래는 전혀 없다"며 "투기 목적으로 산 사람은 자칫하면 쪽박을 찰 수도 있다"고 했다.

shlim@yna.co.kr

☞ 혼자 살던 70대 할머니, 기르던 풍산개에 물려 숨져
☞ 문무일 '지존파 검사' 보도에…당시 형사들 '황당'
☞ '반갑구만 반가워요' 개그맨 조금산, 숨진채 발견
☞ 남편·자식 살해한 여성, 법정서 '엄지 척' 이상행동
☞ 음란물 보여주고 초등생 강제추행한 학원차 기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