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사고 공연 보면 연 100만원 소득공제, 어디까지 적용되나

박정규 2017. 8. 2. 1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내년 7월부터 도서구입비에 대한 추가 소득공제를 신설하기로 함에 따라 종이책을 포함해 법에 규정된 전자책의 경우에도 구입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2일 정부가 올해 세제개편안에 포함시킨 도서구입비·공연관람비 소득공제는 '출판문화산업 진흥법'과 '공연법'에 따른 도서 구입과 공연 관람시 적용받을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박정규 기자 = 정부가 내년 7월부터 도서구입비에 대한 추가 소득공제를 신설하기로 함에 따라 종이책을 포함해 법에 규정된 전자책의 경우에도 구입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공연 역시 법에 정해진 내용에 따라 소득공제가 가능해진다.

2일 정부가 올해 세제개편안에 포함시킨 도서구입비·공연관람비 소득공제는 '출판문화산업 진흥법'과 '공연법'에 따른 도서 구입과 공연 관람시 적용받을 수 있다.

출판문화산업 진흥법 제2조 제3∼5호에서는 '간행물'을 '종이나 전자적 매체에 실어 읽거나 보거나 들을 수 있게 만든 것으로 저자, 발행인, 발행일,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록 사항을 표시한 것'으로 정해져 있고 '전자출판물', '외국간행물' 등에 대한 정의가 포함돼있다.

이에 따라 저자, 발행자, 발행일, 출판사 등 간행물 기록사항이 표시된 전자책은 종이책과 마찬가지로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된다.

또 동네서점, 대형서점 등 오프라인 서점뿐 아니라 인터넷서점에서 구입하는 도서 역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공연관람비는 공연법 제2조 제1호에서 규정된 대로 상품 판매나 선전에 부수적으로 포함된 공연을 제외하고, 음악·무용·연극·연예·국악·곡예 등 예술적 관람물을 실연(實演)에 의해 공중에게 관람하도록 하는 '공연'에 대해 적용된다.

따라서 순수공연예술 이외의 콘서트도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된다. 뮤지컬, 오페라, 발레, 마술, 마당극, 아동극 등도 적용받을 수 있다.

다만 배우, 무용수, 연주자 등 출연자가 무대 등에서 실제 연기하는 '실연'에 의한 것으로 정해진 만큼 영화, 방송 등 녹화영상을 관람하는 경우는 적용되지 않는다.

또 온라인 공연티켓 예매나 현장 공연티켓 구매 등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 등을 통해 유료로 공연티켓을 구입했다면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통한 확인을 거쳐 공제가 가능하다.

pjk7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