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성장현 구청장 "미군기지 일부 시설 잔류?..용산공원 기형될 것"

손대선 입력 2017. 8. 7. 10: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손대선 박대로 기자 =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미군측이 용산공원 내에 미군기지 일부 시설을 잔류시키려는 움직임에 대해 "계획대로라면 용산공원은 남북으로 나뉘는 기형적인 모습이 된다"고 비판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3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8.07. kkssmm99@newsis.com

성 구청장은 지난 3일 오후 용산구청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만나 "공원 내 한미연합사령부와 드래곤힐 호텔, 미대사관 등의 시설 존치가 거론되고 있다"며 이같은 뜻을 밝혔다.

용산공원은 미8군 용산기지가 경기도 평택으로 옮겨가 생기는 공터에 243만㎡의 공원을 만드는 사업이다.

현재 용산 미군기지 부지면적은 총 265만4000㎡에 달한다. 당초 한미 양국은 미 대사관 부지 7만9000㎡, 드래곤힐 호텔 8만4000㎡, 헬기장 5만7000㎡와 출입 및 방호시설을 제외한 나머지 약 243만㎡을 한국 측에 반환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이후 미국 측이 주한미군사령부 소속으로 연합사 파견 요원들과 한국 합동참모본부와의 업무협의 등을 위한 인원의 용산기지 잔류를 요청하고, 한미 양국의 2014년 합의에 따라 연합사 본부 건물인 화이트하우스와 미 8군사령부 건물 등이 추가로 남게 되면서 우리 측에 반환될 243만㎡ 중 10% 정도가 줄어들게 됐다.

일각에선 드래곤힐 호텔, 헬기착륙장, 새로 들어올 미 대사관 부지 등을 합하면 주한미군 잔류 부지 규모가 지나치게 커 이전 효과가 줄어든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성 구청장은 이에 대해 "국가안보상 어쩔 수 없이 존치되어야 하는 시설의 경우 국민적 동의와 이해를 구해 공원의 원형을 최대한 보존하는 범위 내에서 한쪽 가장자리로 재배치해야 할 것"이라며 "용산구는 이에 대한 재검토를 주관부처인 국토부에 계속 요구를 했었고 향후에도 서울시와 협력해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3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8.07. kkssmm99@newsis.com

그는 최근 "해방 후 이 땅에 미군이 주둔하게 됐다. 기지가 용산구 전체 면적의 8분의 1을 차지하면서 지역 한가운데 있다 보니 우리 구민들이 감내해야할 고통이 컸다"며 "미군부대가 들여다보인다고 고층 건물을 지을 수 없었고, 급한 일이 있다고 해도 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일제강점기에서부터 110여년 간 금단의 땅이었던 이곳이 공원으로 돌아오는 만큼 구민들의 관심 또한 많다"며 "우리 용산구 주최로 6월 22일에 열린 용산공원 공론장에서 많은 주민들께서 의견을 주셨는데, 공원 조성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성 구청장은 "용산공원은 한번 조성되면 되돌리기가 힘든 만큼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 다소 늦더라도 긴 호흡을 가지고 가야한다"며 "우리 용산구는 현재 서울시와 함께 8회에 걸쳐 공청회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우리 구 주최로 테마별 공론장도 열고 있다. 9월로 예정되어 있는 2차 공론장에서는 미군부대 내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 토론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3차는 도시와 조화로운 공원조성을 주제로 해서 11월에 열린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용산공원 추진사업의 주체는 단일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아닌 총리실 산하에 용산공원 TF를 둬 추진해야하는 의견을 전했다. 총리실이 여러 부처, 기관간 이해관계를 조율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다.

성 구청장은 용산공원 후 이후 야기될 것으로 예상되는 교통 혼잡에 대해 "당연하게 따라올 것으로 예상된다. 정확한 실태조사를 통해 남북간으로는 동작대교에서부터 후암동까지, 동서간으로는 한남로와 한강로를 연결하는 지하 십자 가로망 설치를 요구한다"며 "주변 도로 확장을 통한 교통영향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공원 인근 지하철 삼각지역·녹사평역·신용산역·서빙고역·이촌역까지 공원과 직접 연결되는 지하통로를 설치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기지 내 환경오염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개선방안이 시급히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며 "환경오염 조사는 다양한 주체가 참여한 가운데 폭넓은 조사가 이뤄져야 하며, 그 결과는 투명하고 즉각적으로 공개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복원계획을 수립하여 깨끗하게 정화된 토질을 갖춘 생태공원으로서 제 기능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3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8.07. kkssmm99@newsis.com

성 구청장은 민선 6기 3년을 돌아보면서 "8부 능선에 접어들면서 우리 용산구는 많은 수확을 냈다"며 "상전벽해(桑田碧海)라는 단어가 지금의 용산을 잘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단 한 사람도 입는 걱정, 먹는 걱정 안하고,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용산을 만들겠다는 다짐 속에서 지난해 6월 출범한 용산복지재단은 구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속에서 순항 중에 있다"며 "현재까지 55억3000만원의 기금을 조성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아이들을 위한 보육과 교육 사업에도 집중해왔다. 100억 목표로 조성 중인 꿈나무 장학기금은 현재 80억원을 조성하여 1021명의 학생에게 혜택이 돌아갔다"고 알렸다.

성 구청장은 "우리 용산구가 자치구 중 유일하게 제주도에 구민 휴양소를 개원했다. 구민복지증진과 미래세대를 위한 자산보존이라는 두 명제의 교집합으로 '제주유스호스텔'이 탄생했다"고 자랑했다.

성 구청장은 향후 남은 과제에 대해 "보육·교육 사업은 나라의 근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정책이다. 용산구 보육·교육정책의 최고 결실은 올해 12월 문을 열 용산 꿈나무 종합타운이라 하겠다"며 "옛 구청사 인근에 위치한 6개 동 주민들이 중심이 되어 청사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한 결과로, 관이 아닌 주민들이 직접 결정했다는 데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성 구청장은 "용산구의 슬로건은 '세계의 중심, 이제는 용산시대'"라며 "용이 비상하듯 날개를 펼쳐서 '세계의 중심도시'로 나아가는 용산의 미래를 생각하면 가슴이 뛴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3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8.07. kkssmm99@newsis.com

이어 "이를 위해 짧게는 용산국제업무지구 재점화에서부터 길게는 용산공원 조성에 이르기까지 넘어야 할 산도 많고, 가야할 길도 멀다. 자치구 혼자 힘으로는 어렵다.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와 함께 지역의 각종 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끝으로 "민선6기가 1여년 남았다. 소임을 다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구민 행복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sds110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