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이라던 요가매트.. 유해물질 기준치 220배 초과 검출

문지연 2017. 8. 29. 18: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친환경' 문구를 단 채 판매된 일부 요가매트에서 기준치를 훌쩍 넘는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9일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요가매트 30개 제품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안정성·표시 실태조사를 한 결과 23.3%인 7개 제품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유해물질이 나왔다"고 전했다.

이 중 2개 제품에서 각각 유해물질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치의 220배, 단쇄염화파라핀(SCCPs)이 31배 검출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영상 캡쳐

'친환경' 문구를 단 채 판매된 일부 요가매트에서 기준치를 훌쩍 넘는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9일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요가매트 30개 제품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안정성·표시 실태조사를 한 결과 23.3%인 7개 제품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유해물질이 나왔다"고 전했다.

조사 대상 요가매트는 폴리염화비닐(PVC) 재질 20개, 니트릴부타디엔 고무(NBR) 재질 5개, 열가소성 탄성 중합체(TPE) 재질 5개다. 이 제품들 가운데 '친환경' 문구를 사용해 판매된 제품은 11개였다. 이 중 2개 제품에서 각각 유해물질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치의 220배, 단쇄염화파라핀(SCCPs)이 31배 검출됐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내분비계 장애 물질이며, 단쇄염화파라핀은 잔류성 유기 오염물질이다.

PVC 재질의 4개 제품은 '합성수지제 욕실 바닥매트' 기준치(0.1% 이하)를 최대 245배(21.2~24.5%) 초과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다이에틸헥실프탈레이트(DEHP)가 함유돼 있었다. 이 물질은 국제암연구소에서 인체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돼 있다.

또 다른 PVC 재질 제품 2개에서는 단쇄염화파라핀이 '유럽연합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기준(1500mg/kg 이하)을 최대 31배(1만6542.7mg/kg, 4만6827.8mg/kg) 초과 검출됐다. 1개 제품에서는 독일의 '제조물 안전법' 기준치를 3.1배 (6.19mg/kg) 넘긴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가 검출됐다. NBR 재질로 만든 1개 제품에서도 기준치 2.8배를 웃도는 양의 같은 유해물질이 나왔다. 이 물질은 신장독성 및 간독성이 있는 유해물질로 알려져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유해물질이 검출된 요가매트 사업자에게 자발적 시정조치를 권고하고 있다"면서 "요가매트는 피부 접촉면이 넓고, 운동 중 땀 등으로 인해 유해물질에 노출될 우려가 높다"며 소비자들의 주의를 요구했다.

문지연 객원기자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