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댓글부대' 팀장 일부 사망..檢, 여론조작 게시글 집중 추적

박상욱 2017. 9. 7. 16: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이 과거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사이버 외곽팀'이 각종 웹사이트와 SNS에 작성한 게시글을 집중적으로 수집해 정밀 분석중이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수사를 의뢰한 '외곽팀장' 수십명 중 일부는 숨지거나 해외 체류중인 것으로 알려져, 게시글을 통해 정치성 및 선거 개입 여부 입증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중앙포토]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신원이 확인된 외곽팀장과 팀원들을 중점적으로 이들이 작성한 게시글을 대량으로 수집해 분석중이다. 수사팀은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포털사이트 등의 협조를 얻어 이들의 ID 등을 확보해 게시글을 확인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분석 작업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완전 수작업이라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때의 국가정보원 심리전단 활동상황 국정원 내부 보고서. 4대 강 문건에는 ‘좌티즌’이라는 표현이 나온다. [중앙포토]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두차례에 걸쳐 수사를 의뢰한 48명의 외곽팀장과 기타 팀원들의 신원도 속속 확인되고 있다. 이에 게시글 분석 작업을 위해 검찰은 검사와 수사인력을 수사팀에 추가로 확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수사 대상에 대한 신원 확인 과정에서 일부는 숨지거나 해외에 체류중인 것으로 파악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추가 수사의뢰자의) 인적 사항을 특정하고 주거지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며 "(국정원이 넘긴) 자료상에는 주민등록번호 등이 있는 게 아니라 댓글 활동 때 직업이 무엇이었는지 등만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가운데)이 30일 서초동 서울고법에서 열린 일명 ‘국정원 댓글 사건’ 파기환송심에서 18대 대선 당시 사이버 여론조작 활동이 불법 선거 운동으로 인정돼 국정원법·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4년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원 전 원장이 경호를 받으며 법원에 출두하고 있다. [중앙포토]
한편, 수사팀은 8일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을 소환해 심리전단의 운영 실태와 목적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민 전 단장에 대한 소환조사 이후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시점까지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외곽팀 운영) 전체에 대한 책임자로 본다"고 밝혔다 원 전 원장에 대한 수사 진전 여부에 따라 당시 청와대 관계자 등 그보다 윗선으로의 수사 확대 가능성도 점쳐진다.

박상욱 기자 park.lepremier@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