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역대 최악 강진 사망자 90명으로 늘어

입력 2017. 9. 10. 14:58 수정 2017. 9. 10. 18: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7일(현지시간) 멕시코 남부 태평양에서 발생한 100년 만의 최대 규모 강진에 따른 사망자가 90명으로 늘어났다.

규모 8.1의 이번 지진으로 최대 피해를 본 멕시코 오악사카 주(州) 당국은 주 내에서만 71명의 사망자가 나왔다고 9일 밝혔다.

1985년 멕시코 서부 연안에서는 이번 지진과 같은 규모인 8.1 강진이 일어나 최소 6천 명이 숨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대 피해지역 오악사카서만 71명 숨져
[제작 최자윤] 일러스트

최대 피해지역 오악사카서만 71명 숨져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 7일(현지시간) 멕시코 남부 태평양에서 발생한 100년 만의 최대 규모 강진에 따른 사망자가 90명으로 늘어났다.

규모 8.1의 이번 지진으로 최대 피해를 본 멕시코 오악사카 주(州) 당국은 주 내에서만 71명의 사망자가 나왔다고 9일 밝혔다.

현재까지 오악사카 주에서 71명, 치아파스 주에서 15명, 타바스코 주에서 4명이 각각 숨진 것으로 집계돼 총 사망자는 90명으로 늘어났다.

빈민 지역인 오악사카 주는 이번 지진의 진앙에서 가까워 주택과 건물들이 무더기로 붕괴해 많은 사상자가 나오고 있다.

강진에 따른 피해가 급증하면서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은 국민에게 연대를 호소하면서 사흘간 국가 애도 기간을 선포했다.

피해 지역에는 현지 경찰과 군인, 구급대원이 투입돼 무너진 건물 더미 아래 있을 수 있는 생존자 수색과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재민을 위한 구호품도 속속 도착하고 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규모 8.1의 이번 강진은 지난 7일 오후 11시 49분께 치아파스 주 피히히아판에서 남서쪽으로 87㎞ 떨어진 태평양 해상에서 발생했다. 진원의 깊이는 69.7㎞다.

이번 지진은 현대적 기상관측이 시작된 지난 100년래 멕시코를 강타한 지진 중 가장 위력이 센 것으로, 1985년 대지진 강도보다 약간 더 강한 수준으로 측정됐다.

1985년 멕시코 서부 연안에서는 이번 지진과 같은 규모인 8.1 강진이 일어나 최소 6천 명이 숨졌다.

vivid@yna.co.kr

☞ '처벌불원' 합의서 쓰고 '맞짱'후 사망…형량 반영해 실형
☞ 전자발찌 성범죄자 출소 3개월 만에 재범…이웃은 정보 몰랐다
☞ 김순례 "류영진 처장 꼼수휴가"…식약처 "규정 어긴 적 없다"
☞ 산책 부부 덮친 개는 멧돼지 사냥하는 맹견…"주인은 도망갔다"
☞ 심야 강진에 몸서리친 멕시코…심상찮은 '불의 고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