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소문사진관]추석 명절 피로 꽃차로 푸세요~

강정현 2017. 10. 7. 02: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꽃차 마음을 깨우고, 눈으로 마신다.
색깔이 화려한 각종 꽃차, 꽃의 종류에 따라 향과 맛도 다르다. 강정현 기자
명절 보내시느라 지치셨나요? 무궁화꽃차를 드셔보세요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궁화꽃차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많이 드셨다면 쑥꽃차가 느끼함을 없애는 데 좋습니다.
쑥꽃차
꽃차를 10년 동안 연구하고 만들어온 한국산야초꽃차진흥원 허기순 원장은 “식물이 가지고 있는 약성이 꽃에도 응축되어 있다”며 “꽃차를 마시면 식물의 약효뿐 아니라 꽃이 주는 심신안정의 효과도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차로 만든 꽃들. 독성을 없애고 풍미를 늘리기 위해 덖거나 쪄서 말리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강정현 기자
가을이 제철인 구절초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피로해소에 좋고 차로 만들기도 어렵지 않다. 청정지역에서 채취한 구절초를 2~3분간 쪄내어 그늘에서 말려주면 된다. 꽃을 채취할 때는 벌이나 나비가 날아와 수정시키기 전의 꽃이라야 향이 진하고 차로 만들었을 때 맛도 깊다.
채취한 구절초꽃
구절초꽃을 2~3분 쪄서 말린다.
구절초꽃차
일반인들이 꽃을 채취할 때는 도롯가나 공원의 꽃을 따는 건 금물이다. 공공장소의 꽃을 꺾는 행위가 나쁜 것도 있지만, 매연이나 미세먼지 등의 도시 오염원이 묻어있을 수 있고, 공원의 꽃은 촉진제로 키울 수도 있어 해롭다.
한국산야초꽃차진흥원에 전시된 꽃차.
청정지역이나 가정에서 깨끗하게 키운 꽃이나 식용으로 재배한 농장의 꽃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제철에는 생화로도 차를 즐길 수는 있지만, 풋내가 날 수 있고 혹시 있을지 모를 독성 때문에 덖거나 쪄내 차로 만드는 ‘제다’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풍미를 높이고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작약꽃차
백목련꽃차
황화코스모스꽃차
코스모스꽃차
도라지꽃차
펜지꽃차
홍화꽃차
메리골드꽃차
백작약꽃차
해바라기꽃차
돼지감자꽃차
분꽃차
장미꽃차
연꽃차
국화꽃차
각종꽃차.
“커피는 머리를 깨우는 차지만 꽃차는 눈으로 마시고 마음을 깨웁니다” 허 원장이 심신이 지친 현대인에게 꽃차를 권하는 이유다. 사진.글=강정현 기자
각종꽃차
촬영협조: 한국산야초꽃차진흥원 허기순 원장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