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분당, 안될테지만 소신이라면 보내드려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입력 2017. 11. 20. 09: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국민통합포럼', 당통합 넘는 정치혁명
-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통합론 저지'
- 자유한국당· 민주당, 문 닫을 필요 없어
- 분당 가능성? "나갈 분들 별로 없을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

주말에 제가 뉴스 많았다고 말씀드렸죠. 정치권도 여러 가지 뉴스가 많았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뜨거운 곳, 국민의당입니다. 국민의당이 지금 중대고비를 맞고 있습니다. 안철수 대표가 바른정당과의 당대당 통합을 다시 추진하자, 호남 중진들이 별도의 조직을 만들어서 대응하기로 결정을 한 겁니다. 내일 당 워크숍 열립니다. 여기서 끝장토론이 열린다고 하는데 지난 금요일에는 천정배 의원이 출연해서 통합 반대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했죠. 오늘은 당내 다른 목소리 이언주 의원 연결을 해 보겠습니다. 이언주 의원님, 안녕하세요.

◆ 이언주> 안녕하세요.

◇ 김현정> '국민통합포럼' 이게 당내 조직이죠?

◆ 이언주> 아니요. 당을 넘어서서 우리 국민의당과 그리고 바른정당의 당원들 모임입니다.

◇ 김현정> 거기서 공동대표를 맡고 계세요. 이 시점에 통합이 왜 꼭 필요하다 생각하십니까?

◆ 이언주> 저는 지금 우리 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은 우선은 이게 당대당 통합의 차원보다는 정치권의 낡은 기득권을 교체하는 차원으로 봐야 한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기득권 교체.

◆ 이언주> 일종의 원래부터 우리 당이 처음부터 갖고 나왔던 일종의 '정치혁명.' 그러니까 극단적인 진영논리와 지역주의에 기반한 낡은 기득권 보수와 진보세력을 뛰어넘자. 그래서 신진세력으로 정치를 재구성하자. 그래서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실용적인 새 정치 세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처음에 출발을 했었는데요. 그런데 사실은 다들 많이 아시겠지만 국민의당 창당을 하면서 그 창단 정신에만 충실하게 구성이 된 것은 아니고 당시 민주당 내 공천 상황이라든가 여러 가지 호남의 반문정서 이런 것과 얽히면서 좀 다른 경유로 해서 참여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지금은 이제는 사실 반문정서라는 것도 있을 수가 없는 것이고요. 원래의 창당 정신인 어떤 낡은 보수.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낡은 보수는 이미 약간 세가 많이 기울었다고 봐야 되는데요. 차제에 이런 낡은 보수를 극복을 하고 그리고 민주당도 지금 적폐청산 기치로 내걸면서 나름대로 역할은 하고 있습니다마는 그렇다고 해서 미래를 이끌어가기에는 민주당의 낡은 진보세력만 가지고는 부족하다. 그래서 지금 우리한테 필요한 것은 정말 미래로 나아갈 실용적, 새 정치 세력이 진짜 필요하다. 그래서 이런 것들, 이런 문제의식을 사실 바른정당 의원들, 지금 남아 있는 의원들. 특히 반대파 의원들은 같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정치세력들이 함께 손을 잡고 정말 진정성을 가지고 우리가 어렵더라도 손잡고 가야 한다.

◇ 김현정> 조금만 짧게 정리요.

◆ 이언주>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번 바른정당하고의 통합은 당대당 통합이라기보다는 좀 다른 의미로. 그래서 재구성으로 새로운 정치 세력의 재구성으로 봐야 한다. 그리고 과거의 이합집산과는 좀 다르게 이합집산이라고 하면 강한 쪽으로 가는 게 맞는데요. 어떻게 보면 더 약해보이지만 옳다고 생각하는 쪽으로 함께해야 된다. 그래야 우리가 뭔가 이 시대 우리에게 맡겨진 사명을 이룩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이언주 의원님, 지금 말씀 쭉 들어보니까 하여튼 지금 좋은 얘기는 다 하셨어요. 좋은 얘기는 다 하셨는데 문제는.

◆ 이언주> 좋으니까 그 길로.

◇ 김현정> 가자는 말씀이시죠? 국민의당의 내부 의원들은 거기에 왜 동참하지 못하는가. 박지원 전 대표 같은 분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통합은 지금 명분도 없고 실리도 없다. 특히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도저히 이건 묵과할 수가 없다. 소멸로 가는 길, 저능아들이 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라는 말씀을 하셨던 것 아시죠?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언주> 그런 말씀하셨어요. 저는 사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처음에 당에 합류하는 계기들이 조금씩 달랐어요. 그래서 이 문제의식의 강도나 어떤 관점이 많이 다른 경우가 있다. 이런 걸 느끼고요. 그래서 아마도 그분은 우리를 이해하지 못하실 수도 있겠다. 그래서 애초에 국민의당 합류한 목적 자체가 달랐을 수도 있고.

◇ 김현정> 무슨 목적이라고 보세요? 박지원 의원의 목적은?

(사진=자료사진)
◆ 이언주>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처음에 우리가 생각했던 지역주의를 극복하자. 그리고 극단적인 진영논리 극복하자. 그리고 낡은 보수도 극복하자. 이렇게 생각하는 데 전적으로 동의하고 그것을 위해서 정치생명을 건 거라면 이것을 부정하거나 반대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그분은 정치를 시작한 시기가 사실 수십 년 되시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수십 년 간 정치를 하시면서 여러 가지 겪으셨을 거고, 또 본인이 갖고 있는 어떤 굳어진 관점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바른정당도 김무성 대표께서는 아마도 잔류파 세력을 보고 저능아다, 어리석다. 이렇게 생각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구상유취 이런 얘기도 있었고요. 또 어제 보니까 박지원 대표께서 골목슈퍼 얘기를 하셨던데요.

◇ 김현정> 동네 슈퍼가 2개 합친다고 대형마트가 되겠느냐 그런 말씀하셨어요.

◆ 이언주> 네, 그런 말씀을 하셨어요. 그래서 하필 지금 상인도 어려운데 골목상권 말씀하시나 생각도 들었지만.

◇ 김현정> 비유가 적절치 못했다?

◆ 이언주> 어쨌든 간에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가 골목 동네슈퍼가 합해서, 힘을 합해서 대형마트를 이길 수 있는 그런 나라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요. 정치권도 마찬가지로 젊은 사람들 그리고 새로운 정치를 해 보겠다는 사람들이 정말 우리끼리 힘을 모아서 이 기존의 큰 세력들. 물론 보수 쪽의 낡은 보수는 많이 무너져가고는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다시 살아나고 있거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언주 의원님.

◆ 이언주> 극복하고 새로 해 볼 수 있어야 되지 않는가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동네슈퍼가 합병을 하더라도 그 주인의 철학, 추구하는 가치관, 팔고 있는 물건. 이게 맞아야 되는 건데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추구하는 노선에 차이가 있지 않느냐. 특히 천정배 의원은 뭐라고 하셨냐면 바른정당은 새누리당에 뿌리를 두고 있는, 말하자면 우리가 국민의당이 청산해야 된다고 했던 그 적폐의 대상이다.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어떻게 합쳐서 시너지가 나겠는가. 뭐라고 답하시겠습니까?

◆ 이언주> 우선은 그분들의 결기가 없었더라면 적폐청산을 시작할 수도 없었겠죠. 물론 적폐라는 게 박근혜 정부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마는 그래도 그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에 결정적인 어떤 역할을 하셨고요. 그래서 그분들은 개인적으로 보면 어떻게 보면 굉장히 정치적으로 어려운 그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꿋꿋하게 그 길을 걷고 계시고 그리고 과거에 어디서 왔다라고 하기 시작하면 끝도 한도 없는데요. 저는 지금 보면 과거에 김대중 세력 그리고 박정희 세력 이런 논리 그리고 노무현 세력 이런 식의 어떤 화법은 이제는 좀 극복해야 된다.

◇ 김현정> 극복해야 된다.

◆ 이언주> 이게 언제적 얘기인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너는 어디 출신, 너는 어디 출신 이런 것 극복하자?

◆ 이언주> 네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그분들이 어떻게 지금까지 걸어왔고 그래서 어떻게 지금의 적폐청산을 가지고 왔고 또 언제 문제의식을 우리 정치에 대해서 갖고 있으면서 앞으로 어떤 정치를 하고 싶어 하느냐. 그것을 지금 꿋꿋하게 11명이 남아서 이런 정치를 하고 싶다. 그리고 낡은 보수를 바꾸자라는 그 문제의식은 우리랑 똑같고 그리고 그것이 바로 저는 하나의 시대정신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자유한국당 쪽에도 함께할 수 있다고 보세요? 외연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 이언주> 지금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당대당 통합으로 아마 간다기보다는 하나의 세력의 재구성인데요. 저는 만약에 이런 문제의식에 대해서 공감을 하고 앞으로 그렇게 갈 것이고. 또 지금까지 그렇게 행동해 왔다면 저는 자유한국당이든 민주당이든 그것에 대해서 우리가 문을 닫아놓을 필요는 없다. 그러나 지금은 때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이언주 의원님, 뜻은 알겠습니다. 그런데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의원은 여기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하시면서 '평화개혁연대'라는 모임을 만드신대요. 조직을 아예 만들어서 통합론을 이제부터 적극적으로 저지하겠다. 주말에 이런 뜻을 밝혔습니다. 그렇게 되면 무슨 말이냐 하면 이건, 여차하면 최악의 경우 분당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도 지금 최악의 경우도 각오하고 바른정당과의 손잡는 걸 가시는 거예요?

◆ 이언주> 네. 저는 개인적으로는 분당될 가능성은 그렇게 높지 않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물론 그렇게 보시기는 하겠지만, 바람은.

◆ 이언주> 왜냐하면 어차피 정치라는 것이 세력으로 하는 것인데 그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 서로 간의 견해 차이는 있겠지만 결국은 그렇게 가시면 결국 미래 세력과 과거 세력의 대결처럼 갈 가능성이 많은데요. 과거 세력을 따라서 이렇게 나가실 분은 별로 없을 거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 김현정> 그쪽으로 가실 의원들이 그리 많지 않다고 보세요?

◆ 이언주> 네.

◇ 김현정> 몇 분이나 된다고 셈하고 계세요, 혹시 대충?

◆ 이언주> 잘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물론 조사를 하신 건 아니겠지만. 그쪽에서는 지금 20명 정도가 따라올 것이다, 우리 조직에. 합류할 거다 이런 말씀하십니다.

◆ 이언주> 저는 이렇게 봐요. 이 한국당으로 바른정당 의원들이 가신 것하고 그건 좀 많이 다르다. 왜냐하면 한국당 같은 경우는 그쪽에서 굉장히 적극적으로 함께하자고 했었고요. 물론 그래도 어려움이 있었을 테지만요. 그런데 지금은 만약에 나가신다면 민주당으로 가겠다는 얘기인데요, 궁극적으로는.

◇ 김현정> 물론 그분들이 그렇게 말씀 안 하세요. 일단은 그냥 당 안의 조직을 규합하는 거라고.

◆ 이언주> 실질적으로 그렇겠죠. 그리고 또 어떤 미래에 뭔가를 하겠다. 이런 정치세력은 아니기 때문에 함께 지금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함께하자 이렇게 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요. 연정 정도는 얘기를 하겠습니다마는. 그래서 상황이 좀 많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까 견해 차이, 노선 얘기하시면서 햇볕정책이랑 호남 지역주의 말씀을 하셨는데요. 즉 그것은 국민통합포럼에서 지난주에 세미나를 해서 저희가 양당의 의원들이 토론을 깊게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내린 결론은 햇볕정책은 그 당시 시대에는 유의미했다. 그러나 이제는 제재든 대화든 한쪽이라기보다는 전략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때이고 이런 정신을 존중한다고 해서 그 당시의. 그건 햇볕정책뿐만이 아니에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니까 분당을 하고 싶어도 아마 그분들 못 가실 것이다, 그 말씀하시는데 가더라도 많이 못 따라갈 거다.

◆ 이언주> 제가 생각할 때는 정치라는 것은 자기 소신을 가지고 하는 것이니까요. 그래서 굳이 만약에 소신을 지켜야겠다. 저는 그 소신이 제 입장에서 별로 이해는 가지 않는데요. 그러나 굳이 그것이 중요하다라고 생각하신다면 보내드릴 수밖에 없지 않는가. 그런 말씀들도 일부 의원님들이 하십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여기까지 상황 확인하고 내일 끝장토론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언주> 네,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현정>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CBS 김현정의 뉴스쇼]

Copyright©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