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카카오닙스의 효과는? 부작용은 없을까?

최정연 입력 2017.11.21. 15:01

카카오닙스는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빈을 발효하고 건조해서 볶은 후 잘게 부수어 놓은 식품으로 고유의 씁쓸한 맛이 강하다.

보통 채소나 과일 등 수분이 많은 식품은 조리나 가공 시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등 영양성분이 유실될 수 있으나 카카오닙스는 갈아먹거나 다른 음식과 섞어 먹어도 그 효과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카카오닙스를 먹으면 전후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카카오닙스는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빈을 발효하고 건조해서 볶은 후 잘게 부수어 놓은 식품으로 고유의 씁쓸한 맛이 강하다. 초콜릿의 재료로 가공하거나 그대로 섭취할 수 있고, 각종 음식에 첨가할 수도 있다.

카카오닙스

건강에 유익한 이유는?

우선 가공된 초콜릿과 달리 첨가물을 넣지 않은 천연 식품이라는 장점이 있다.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개선, 심혈관 질환 예방, 혈당 수치 조절 등에 도움을 주고 마그네슘, 철분 등 미네랄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우울 해소를 돕는다.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식이섬유 함량이 풍부해 과식을 방지하고 장운동을 촉진하며 변비를 예방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지방 함량이 30%가량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하루 한두 스푼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이닥 영양상담 김연선 영양사는 “카카오닙스를 먹는다고 무조건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며 식단조절과 적절한 운동은 필수”라고 조언한다.

카카오닙스를 다른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먹어도 될까?

카카오닙스에는 탄닌, 카테킨, 카페인이 들어 있다. 이 성분들은 특히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고 이외 다른 영양 성분의 흡수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카카오닙스는 다른 건강기능식품과 최소 4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카카오닙스를 뿌린 샐러드

언제,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

카카오닙스는 카페인을 함유하므로 오전이나 낮에 먹는 것이 이상적이다. 단독으로 먹으면 쓴맛이 강하므로 요구르트에 섞어 먹거나 차로 우려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프나 샐러드에 뿌려 먹거나 두부, 아몬드 등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갈아 스무디 형태로 섭취할 수도 있다.

섭취하는 형태에 따라 효과가 다를까?

김연선 영양사는 “카카오닙스는 이미 완전히 건조된 식품이므로 생으로 먹거나 갈아먹는 등 형태를 변형시켜 섭취해도 영양소의 손실이 미미하다”라고 이야기한다. 보통 채소나 과일 등 수분이 많은 식품은 조리나 가공 시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등 영양성분이 유실될 수 있으나 카카오닙스는 갈아먹거나 다른 음식과 섞어 먹어도 그 효과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부작용이 있을까?

카카오닙스에 들어 있는 카테킨과 탄닌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장 장애나 변비가 생길 수 있다. 카카오닙스를 먹으면 전후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카페인을 함유하므로 커피, 홍차, 녹차 등과는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김연선 (영양사) >

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