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비트코인 예의주시하고 있다..부처간 협의 중"

이윤희 2017. 12. 11. 17: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 규제와 관련해 "가격 변동성이 커서 (들여다)보고 있고, 관계부처 간에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전하며 "국내 투기를 포함한 여러가지 상황과 해외 동향, 추세를 같이 검토하면서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남=뉴시스】이윤희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 규제와 관련해 "가격 변동성이 커서 (들여다)보고 있고, 관계부처 간에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남=뉴시스】이정선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오후 경기 성남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열린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7.12.11. ppljs@newsis.com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전하며 "국내 투기를 포함한 여러가지 상황과 해외 동향, 추세를 같이 검토하면서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김 부총리는 당장 정부가 규제에 나서기에는 고민스러운 대목이 있다고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투자자 보호나 투자 과열과 관련해 규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화폐냐 자산이냐 논란이 있다"면서도 "혁신적인 측면도 없지 않기 때문에 두 가지 측면을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투기 상황과 투기 과열, 해외 동향을 보면서 부처간에 고민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 했다.

기업인과의 대화 첫 주자로 LG그룹을 선택한 것과 관련해서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김 부총리는 오는 12일 LG그룹 본사를 방문해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 새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김 부총리는 "지난 7월 대통령께서 대기업 총수, CEO들과 만났고, 그 이후 후속조치가 필요해 대한상의와 의논했다. 대기업도 혁신성장의 큰 축이니 소통을 했으면 좋겠다고 했고, 이를 공식적으로 했으면 좋겠다고해서 쭉 협의해왔다"고 부연했다.

이어 "내일 만남 이후에 예를 들면 테마별로, 신성장 분야 중소·중견 기업과 만나고 대기업과도 만날 것이다"고 덧붙였다.

기재부가 구성하는 '혁신성장 지원단'의 역할에 대해서는 ▲각 부처 혁신 정책 이행 점검 ▲각 부처 혁신 선도사업 지원 ▲기재부 자체 혁신 사업 발굴 등 3가지로 정리했다.

김 부총리는 "각 부처에서 하려고하는 혁신성장 선도사업들이 40개가 넘는다"며 "주무 부처가 하고 있지만 경제팀의 공동 과제로, 한 팀으로 해야할 일이다. 그런 취지에서 기재부가 혁신성장 지원단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sympath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