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리 추가인상 시점 '내년 상반기' vs '하반기'

김은정 2017. 12. 11. 19: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 상반기냐, 하반기냐.'

지난달 30일 6년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올린 한국은행의 추가 금리 인상 시점을 둘러싸고 시장의 관측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다.

지금으로선 한은이 내년 하반기에나 추가 인상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지만 상반기 인상을 점치는 시각도 적지 않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이날 "한은이 밝힌 신중한 통화정책 결정 방침과 한은 총재 교체를 고려할 때 내년 7월 추가 금리 인상이 단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인상 유력"..세계 경기회복 선제 대응

7월 이후 단행론..물가인상 압박 크지 않아

[ 김은정 기자 ]

‘내년 상반기냐, 하반기냐.’

지난달 30일 6년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올린 한국은행의 추가 금리 인상 시점을 둘러싸고 시장의 관측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12~13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현재 연 1.00~1.25%인 기준금리를 연 1.25~1.50%로 높일 가능성이 커지면서다. 지금으로선 한은이 내년 하반기에나 추가 인상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지만 상반기 인상을 점치는 시각도 적지 않다.

11일 한은에 따르면 금융통화위원회는 내년 1, 2, 4, 5, 7, 8, 10, 11월 등 총 여덟 차례 통화정책 방향 결정회의를 연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 중 내년 1, 2월 금통위 회의를 주재한 뒤 3월 말 퇴임한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이날 “한은이 밝힌 신중한 통화정책 결정 방침과 한은 총재 교체를 고려할 때 내년 7월 추가 금리 인상이 단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북한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은 데다 과거 새 한은 총재 취임 후에는 수개월간 금리가 동결됐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물가 상승 압력이 크지 않은 데다 내년 6월 지방선거가 예정돼 있어 상반기에 금리를 올리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반면 내년 상반기를 주장하는 전문가들은 세계 경기 회복세와 Fed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를 근거로 꼽고 있다. Fed가 이번에 기준금리를 올리면 미국의 기준금리 상단(연 1.50%)이 한국과 같아진다. 국내 금융시장에서 미국으로 자금이 이탈할 가능성이 커진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