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석해균 선장 미납 치료비 국가대납 검토

2017. 12. 14. 08: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건복지부는 2011년 '아덴만의 여명' 작전 때 소말리아 해적에게 총상을 입은 석해균 선장이 치료를 받고 내지 않은 치료비 1억6천700만원을 국가가 대신 지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복지부 관계자는 "국가적 차원에서 벌어진 일로 정부가 지불하는 게 원칙적으로 맞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면서 "치료비 대납을 위한 법적 근거와 지불방안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 4월 7일 오전 '아덴만의 영웅' 석해균 선장이 오른 다리뼈에 고정한 금속 고정물 제거를 위해 경기도 수원 아주대학교 병원에 재입원한 뒤 취재진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보건복지부는 2011년 '아덴만의 여명' 작전 때 소말리아 해적에게 총상을 입은 석해균 선장이 치료를 받고 내지 않은 치료비 1억6천700만원을 국가가 대신 지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복지부 관계자는 "국가적 차원에서 벌어진 일로 정부가 지불하는 게 원칙적으로 맞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면서 "치료비 대납을 위한 법적 근거와 지불방안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석 선장이 응급치료를 받은 만큼 응급의료기금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석 선장은 2011년 1월 두 다리와 손목, 복부 등에 총상을 입고 아주대병원에서 수술과 재활 치료를 받은 뒤 10개월 만에 회복해 그해 11월 퇴원했다.

석 선장의 치료비는 모두 2억5천500만원이었지만, 아주대병원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낸 8천800만원을 빼고 1억6천700만원을 받지 못해 결손 처분할 수밖에 없었다.

당시 석 선장이 소속된 삼호해운이 치료비를 지불해야 했지만, 경영난으로 파산하면서 돈을 내지 못했다.

shg@yna.co.kr

☞ "용에 씌었으니 하나님 곁으로"…딸·교주가 '자살 세뇌'
☞ "너, 유부남이었어?"…교제남에게 물 끼얹고 차에 낙서
☞ 15세 소년의 무모한 운전에 함께 탄 10대 등 5명 사망
☞ 출근길 시민들, 만원버스서 쓰러진 여고생 생명구해
☞ "형 있는 남성 중 동성애자 많은 '생물학적 이유' 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