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실타래 너무 꼬여..제 불찰이니 다 지고 가겠다"

입력 2017. 12. 27. 19: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도와주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할 정도로 어리석지 않아"
항소심 최후진술서 무죄 주장·선처 호소.."재산·자리 욕심 없었다"
법정 향하는 이재용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27일 오전 삼성그룹 전·현직 임직원들의 뇌물공여 혐의 관련 항소심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 도착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12.27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 등으로 기소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27일 "모든 게 제 불찰"이라며 "모든 법적 책임은 제가 지고 도덕적 비난도 제가 받겠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서울고법 형사13부(정형식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항소심 결심 공판에서 최후진술을 통해 이 같은 심정을 밝혔다.

이 부회장은 우선 "저는 재산, 지분, 자리 욕심 같은 건 추호도 없었다"며 "제 꿈은 삼성을 열심히 경영해서 세계 초일류 기업의 리더로 인정받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걸 달성하기 위해선 전적으로 제가 잘해야 한다. 누가 도와줘도, 대통령 할아버지가 도와줘도 이루지 못할 것"이라며 "대통령이 도와준다면 제가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할 정도로 어리석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건방지게 들릴 수도 있지만, 자신도 있었다"며 "이런 제가 왜 뇌물까지 줘가며 승계를 위한 청탁을 하겠나. 인정할 수 없다"고 무죄를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그러면서 "질타하고 꾸짖는 분들께는 송구하기 그지없다"며 "바닥까지 떨어진 저 이재용의 기업인으로서의 신뢰를 어떻게 되찾을지 생각하면 앞이 막막하다"고 답답해했다.

이 부회장은 "실타래가 꼬여도 너무 복잡하게 엉망으로 엉켜버렸다"며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건 모든 게 다 제 불찰이란 것"이라고 반성했다.

그는 "모든 일이 저와 대통령의 독대에서 시작됐다. 원해서 간 게 아니라 오라고 해서 간 것뿐이지만 제가 할 일을 제대로 챙기지 못했다"며 "모든 법적 책임은 제가 지고 도덕적 비난도 제가 다 받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과 장충기 전 차장을 거론하며 "만일 제가 어리석어 죄가 된다고 판단한다면 제게 벌을 내려달라. 여기 계신 다른 피고인들은 회사 일을 열심히 하다가 이 자리에 섰을 뿐이니 제가 다 지고 가겠다"고 말했다.

san@yna.co.kr

☞ "이 얼음 때문에 29명의 생명이…" 제천 참사 현장 고드름
☞ 이재용 "친구들과는 카톡하는데 최태원은 SKT 회장이라…"
☞ 위안부합의 '불가역' 표현, 우리가 먼저 거론했다 역공당해
☞ 구세군 자선냄비에 1억5천만원 쾌척…거리모금 사상 최고액
☞ 2층 사우나서 화염 흔적 없어…백드래프트 논란 증폭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