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가상화폐 개인이 감당할 수 있나..정부 탓할 것"

입력 2018. 1. 14. 21: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가상화폐 문제와 관련해 "사회 전체로 보면 개인이 감당할 수 있겠나. (문제가 터지면) 그땐 정부를 탓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 총리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하나인 것은 아니다. '블록체인을 규제할 것 같아 우려한다'고 말했는데 그건 아니라고 정부가 말하고 있다"고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 문제를 구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화관람 후 호프미팅서 발언.."호주머니에 칼 있다 정도"
"블록체인 블록할 생각 없어..정부, 과열현상 후 두려워"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가상화폐 문제와 관련해 "사회 전체로 보면 개인이 감당할 수 있겠나. (문제가 터지면) 그땐 정부를 탓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 서울 종로 CGV피카디리1958 극장에서 페이스북 친구 20명과 함께 영화 '1987'을 관람한 뒤 가진 호프 미팅에서 이같이 밝혔다.

극장서 시민과 인사하는 이낙연 국무총리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페이스북 친구들과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피카디리 CGV에서 상영 중인 영화 1987 관람에 앞서 시민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18.1.4 jeong@yna.co.kr

번개모임 참석자 가운데 한 명이 "블록체인 기술 관련 업체에서 근무하는데, 정부 분위기에 따라 해외에 법인을 세워서 업무를 해야 할까 고심하고 있다"고 말하자 이 총리가 가상화폐에 관한 생각을 답했다.

이 총리는 "키코 사태를 보면 개인의 탐욕 때문에 덤볐다가 안 되면 정부 탓하고 그랬다. 경고를 받아들였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경고음을 정부가 발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키코는 환율이 일정 범위에서 변동하면 약정한 환율에 외화를 팔 수 있는 파생금융상품이다. 수출 중소기업들이 환 헤지 목적으로 대거 가입했다가 2008년 금융위기 때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상당수가 피해를 봤다.

이 총리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하나인 것은 아니다. '블록체인을 규제할 것 같아 우려한다'고 말했는데 그건 아니라고 정부가 말하고 있다"고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 문제를 구분했다.

이어 "블록체인을 블록할 생각은 분명히 없다. 육성하겠다는 것"이라며 "단지 암호화폐가 이상과열 현상을 보이고 그 뒤에 올 것이 뭔가 정부도 두렵다. '질서있는 퇴장을 시키겠다'는 표현을 쓰고 있는데 정부 고민이 그러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호주머니에 칼이 있습니다' 정도로 정부가 하고 있다. 정확한 분석 없이 마구 덤벼들어 낭패 보는 사태가 없도록 고심하고 있다"며 "사실은 꽤 오래전부터 부처별 온도 차이가 있지만 정부 전체로 보면 '블록체인은 건드리지 않는다. 투기적 접근은 위험할 수 있겠다'(로 공감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또 "경제 전문 신문마저 블록체인 규제라고 톱으로 기사를 올렸다"고 지적하며 블록체인이 아닌 가상화폐 규제라는 점을 강조한 뒤 "작년 11월 '이대로 두면 병리현상'이라고 말했고 그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작년 11월28일 국무회의에서 "비트코인이 1천100만원을 넘어섰다. 거래량이 코스닥을 능가하는 맹위를 떨치고 있다"며 "이대로 놔두면 심각한 왜곡현상이나 병리 현상이 벌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noanoa@yna.co.kr

☞ 서울 첫 '대중교통 무료' 혼란 우려…카드 찍으면 자동 요금면제
☞ 홍콩 여행중 아내·아들 살해 혐의로 한국인 40대 체포
☞ 용인 일가족 살해범 "어머니 재산 노렸다"…얼굴 공개
☞ "며칠 전 모텔 간 적 있죠? 남편 아니죠?" 협박 통할까
☞ "예뻐지려고 술 안 마시느냐" 50대 교감 성희롱한 교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