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 대우 인수 가시화에 업계 "우려" vs "여파 미미"

이승주 입력 2018. 1. 31. 16:2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전영삼 KDB산업은행 자본시장부문 부행장이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대우건설 매각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이날 호반건설을 대우건설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2018.01.31.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대우건설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호반건설이 선정되면서 사실상 호반의 대우인수가 가시화됐다.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그동안 제기됐던 '승자의 저주' 우려와 '특혜논란'에도 강행한 것인 만큼 인수 이후에도 대우 내부와 업계에서는 한동안 우려하는 분위기가 지속될 전망이다. 다만 호반건설이 대우를 독립적으로 운영할 가능성이 높아 사실상 대우와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공존한다.

산업은행은 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건설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호반건설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호반의 대우인수가 사실상 가시화하자 건설업계에서는 '우려'와 '안도'의 목소리가 동시에 흘러나오고 있다.

우선 호반건설이 대우건설보다 도급순위가 밀리는 것은 물론, 국내 주택분야에만 집중해온 기업이라는 점에서다. 과연 국내·외 건축부터 토목, 플랜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추진해 온 대형사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우려가 크다.

특히 일전에 대우가 금호그룹에 매각됐을 때처럼 '승자의 저주'가 재현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우 노조에서는 이같은 이유로 호반의 대우 인수를 반대한 바 있다.

대우건설 노조는 지난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금 유동성이 7000~8000억원 수준인 호반 입장에서는 절반에 가까운 금액을 외부에서 조달해야 한다"며 "호반이 단기적 채무를 위해 구조조정하거나 대우건설 자산을 처분할 위험이 있다"며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서울=뉴시스】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대우건설지부(이하 대우건설 노조)는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산은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승자의 저주'에 대한 우려와 분할매각 관련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대우건설 졸속매각 진행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자료제공 = 전국건설기업노조)

산은이 애초 매각공고와 달리 호반의 '분할매각'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나온 '특혜논란'도 이같은 불씨를 키웠다. 호반건설은 매각대상 지분 50.75%(2억1100만주) 중 40%(1억6600만주)는 즉시 인수하고, 나머지 10.75%(4500만주)에 대해서는 2년 뒤 추가인수를 위해 산은앞 풋옵션을 부여했다.

지난 사장 선임과정에서 낙하산 사장과 불투명한 절차에 대한 논란이 매듭지어지지 않은 상태인 만큼,대우 내부에서는 산은이 회피성으로 급히 매각하려는 것 아니냐는 불신이 크다. 대우건설 노조는 그동안 매각과 사장선임 과정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산은은 이를 거부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이 대우건설 매각 적기인지에 대해 여러 우려의 목소리가 있음에도 서둘러 졸속으로 헐값에 팔아넘기려 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런 마당에 단독 응찰자인 호반건설은 대우건설 지분 분할매수를 역제안하는 등 석연치 않은 과정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산은이 대우 임직원을 설득시키지 못한 상태로 매각이 진행된다면, 매각 이후 호반과 대우 사이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상태에서 추진된 매각이 '대우 정상화'로 이어질지 의문이다.

반면 호반건설이 대우를 인수한다고 하더라도 독립적으로 운영할 가능성이 높아 인수 이후 대우건설과 건설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호반건설이 도급순위가 상대적으로 낮기는 하지만, 현금보유율이 높고 대우보다 부채비율이 낮다는 점에서다. 호반건설 계열사인 호반건설주택과 호반건설산업 등을 포함하면 호반의 지난해 추정 매출이 6조원에 달해 업계의 우려처럼 '새우가 고래를 먹는' 수준의 계급차이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특히 건설업과 무관한 기업이나 해외 자본이 들어왔을 때 벌어질 '먹튀' 가능성을 고려하면, 동종업계에서 인수하는 것이 더 낫지 않겠냐는 시각도 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산업은행이 26일로 예정됐던 대우건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다음 달로 연기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대우건설 본사 모습.산은은 이날 "현재 최종입찰제안서에 대해 아직 매각자문사의 평가가 종료되지 않아 오늘 대우건설 매각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연기됐다"고 밝혔다. 2018.01.26. kkssmm99@newsis.com

대주주가 산업은행에서 일반 기업으로 바뀌면서 대우에 대한 금융권의 신임도가 이전보다 달라진다면, 자금 조달면에서 영향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대우의 업계 위상이 변하지는 않을 것이란 의견도 지배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호반이 대우의 해외사업과 주택사업 분야에서 각각 어떤 관계를 맺고 운영하느냐에 따라 매각이 시너지를 발휘할지 승자의 저주로 이어질지 판가름 날 것"이라며 "호반의 향후 대우건설 운영 계획이 중요할 것"으로 봤다.

산은은 지난 2016년 10월 대우건설 매각을 추진했지만 대우건설 재무제표 의견거절로 매각을 잠정보류했다. 지난해 상반기 대우건설이 흑자전환한 뒤 7월 매각자문사를 선정했다.

지난해 11월13일 예비입찰에 13개 투자자가 참여했으며 평가기준을 충족한 3개 입찰적격자 중 호반건설이 지난 19일 최종입찰에 단독 참여했다.

joo4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