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만남의 불씨를 횃불로"..김영남 "희망안고 돌아가"

서미선 기자 입력 2018. 2. 11. 19: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이끄는 북측 고위급 대표단을 향해 "우리 만난 게 소중하다"며 "이 만남의 불씨를 키워서 횃불이 될 수 있도록 남북이 협력하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북측 고위급 대표단과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을 관람하기 전 환담에서 이렇게 언급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8.2.1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이끄는 북측 고위급 대표단을 향해 "우리 만난 게 소중하다"며 "이 만남의 불씨를 키워서 횃불이 될 수 있도록 남북이 협력하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북측 고위급 대표단과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을 관람하기 전 환담에서 이렇게 언급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영남 위원장은 "대통령과 함께 의견을 교환하고 자주 상봉할 수 있는 계기와 기회를 마련했으니 다시 만날 희망을 안고 돌아간다"고 말했다.

환담 자리에서 먼저 이야기를 꺼낸 것은 김 위원장이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이 바쁘고 전반적인 대사를 보살펴야 하는데도 귀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기쁘고 인상적이다"라고 인사를 건넸다.

이에 문 대통령은 "강릉 공연도 감동적이었지만 서울 공연은 관객도 많고 시설도 더 좋다"고 화답했다.

환담엔 우리 측 조명균 통일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부장관, 청와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비서관, 김 대변인 등이 자리했다.

북측에선 김 위원장을 비롯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 내외와 북측 고위급 대표단은 이처럼 짧은 환담을 한 뒤 국립극장 2층 객석으로 입장해 착석, 공연 관람에 들어갔다.

smith@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