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세계 첫 'H7N4형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자 발생

입력 2018. 2. 15. 11:18 수정 2018. 2. 15. 13: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에서 세계 최초의 H7N4형 조류인플루엔자(AI) 감염자가 발생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5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최근 홍콩 보건당국은 중국 장쑤(江蘇) 성에 거주하는 68세 여성이 H7N4형 AI에 걸렸다는 중국 정부의 통보를 받았다.

중국 정부는 이 환자의 주변에서는 H7N4형 AI에 걸린 다른 사례가 없었다고 밝혔다.

H7N9형 AI 감염자의 경우 지금껏 1천567건이 WHO에 보고됐으며, 대부분 중국 본토에서 발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닭 접촉했다가 감염 추정

살아있는 닭 접촉했다가 감염 추정

'AI' 살처분되는 닭 (당진=연합뉴스) 충남 당진의 한 종계농가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예방적 도살처분이 진행되고 있다. 해당 농가에서 사육 중인 닭을 포함해 인근 500m 이내 2개 농가 등 19만1천마리가 살처분됐다. 고병원성 여부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당국은 H5N6형으로 확인된 만큼 고병원성 확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18. 2. 5 [당진시 제공=연합뉴스] jung@yna.co.kr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중국에서 세계 최초의 H7N4형 조류인플루엔자(AI) 감염자가 발생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5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최근 홍콩 보건당국은 중국 장쑤(江蘇) 성에 거주하는 68세 여성이 H7N4형 AI에 걸렸다는 중국 정부의 통보를 받았다. 이는 H7N4형 AI가 인간에게 발병한 세계 첫 사례이다.

H7N4 AI는 1997년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지역 농장에 있던 닭에서 처음으로 발견됐으며, 지금껏 인간에게 발병한 사례는 없었다.

이 환자는 지난해 12월 살아있는 닭과 접촉한 후 기침, 무기력증, 근육 통증 등의 증상을 보였으며, 지난달 1일 병원에 입원해 치료받은 후 같은 달 22일 퇴원했다.

중국 정부는 이 환자의 주변에서는 H7N4형 AI에 걸린 다른 사례가 없었다고 밝혔다.

홍콩 보건당국은 중국을 방문하는 홍콩 주민에게 H7N4형 AI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보건당국은 "중국 본토의 친지나 친구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살아있는 가금류와 접촉하거나 생닭 등을 사는 것을 피해야 할 것"이라며 "AI 증상이 의심되면 즉시 의사를 찾아가 진찰을 받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홍콩에서는 1997년 H5N1 AI 감염자가 발생해 6명이 사망했으며, 수백 만의 가금류를 도살 처분해야 했다.

2011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10건에서 145건에 이르는 H5N1형 AI 발병 사례가 세계보건기구(WHO)에 보고됐으며, 지난해는 이집트에서 3건, 인도네시아에서 1건이 보고됐다.

H7N9형 AI 감염자의 경우 지금껏 1천567건이 WHO에 보고됐으며, 대부분 중국 본토에서 발생했다.

ssahn@yna.co.kr

☞ 금메달 따고 두 번이나 사과한 스노보더 숀 화이트
☞ 개회식 '망언' NBC 해설자, SNS 통해 뒤늦게 사과
☞ '잠은 개집 옆에서' 가사도우미 학대사망 논란
☞ 강제추행 당한 딸 "아빠 감옥 안 갔으면"…법원 선처
☞ 워너원 강다니엘, 래퍼 육지담과 과거 친분 논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