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사회

통증 완화에 면역력 강화?..게르마늄 팔찌의 진실

입력 2018.02.18. 20:02 수정 2018.02.18. 21:29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명절에 효도 선물로 건강에 좋다는 게르마늄 팔찌 받으신 분들 꽤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과연 그 효능은 검증된 걸까요?

김예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몸을 건강하게 해준다는 게르마늄 팔찌, 통증 완화부터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도 좋게 한다고 광고합니다.

[김영순 / 서울 도봉구]
"실제로는 잘 모르겠어요. 뭐가 어떤지...좋다니까 그냥 하는 거죠."

매장에 직접 가 봤습니다.

그런데 홍보만 할 뿐 구체적인 근거는 제시하지 못합니다.

[게르마늄 팔찌 판매 직원]
"검색해보면 혈을 돌려준다고 돼 있고. 통증 같은 게 완화된다고 돼 있어요."

한 업체는 국제 학술지에 그 효능을 검증했다고 했지만 과학적 규명없이 특정 제품의 효과가 가장 뛰어나다고 주장합니다.

[이덕환 / 서강대 화학과 교수]
"50달러를 내면 일주일 이내에 임팩트 팩터(논문 영향력 지수)를 주겠다고 광고가 돼 있어요. 이건 학술논문이라고 할 수가 없어요."

해당 업체는 "효능의 구체적인 메커니즘 연구가 더 필요한 건 사실"이지만 "인체 무해성 실험 등 각종 연구를 했다"는 입장입니다.

전문가들은 게르마늄 성분을 단순히 착용한다고 건강이 개선되긴 어렵다고 설명합니다.

[박희민 / 연세대 의대 교수]
"과연 게르마늄을 팔찌에 찼다고 해서 전신적으로, 근육의 움직임이나 심장 박동, 혹은 혈관의 이완과 수축을 잘 조절할 것인가 하고 봤을 때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고가의 건강 팔찌, 효능을 꼼꼼히 살펴보는 신중한 소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채널A 뉴스 김예지입니다.

yeji@donga.com

영상취재 : 김명철 홍승택 황인석
영상편집 : 오훤슬기

ⓒCHANNEL A(www.ichannel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