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디지털타임스

HDC현대산업개발, 부동산114 인수 마무리..프롭테크 신규사업 추진

박상길 입력 2018. 03. 04. 12:32 수정 2018. 03. 04. 12:46

기사 도구 모음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달 28일 부동산114 증자 및 잔금납부를 완료하는 등 부동산114 인수를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부동산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합개발 효과를 높이고 지역 수요에 특화된 소형 개발사업 추진, 부동산 포털 플랫폼을 활용한 프롭테크 신규사업 추진 등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산업개발은 부동산114가 보유한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 경쟁사보다 수월하게 프롭테크 분야의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달 28일 부동산114 증자 및 잔금납부를 완료하는 등 부동산114 인수를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부동산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합개발 효과를 높이고 지역 수요에 특화된 소형 개발사업 추진, 부동산 포털 플랫폼을 활용한 프롭테크 신규사업 추진 등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동산114 웹사이트는 하루 평균 12만 명의 인터넷 방문객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검색 키워드 등으로 1일 30만 건이 넘는 빅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다. 또 스마트폰 앱 부동산GO, 부동산114, 방콜을 통해서도 GPS 기반의 방대한 양의 검색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다.

수집된 빅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시장 정보는 분양 단계에서 바로 활용될 수 있으며 활용분야를 개발사업의 기획 및 운영 단계까지 확장, 부동산 개발 모든 단계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너지 모티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동산114는 전국 6500여 부동산중개업 네트워크를 통해 아파트, 주택 매물 정보와 비정형적인 부동산개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수집된 정보는 대형 개발 프로젝트보다는 소형 규모 개발에 필요한 토지, 지주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HDC현대산업개발이 추진 중인 NSC 사업은 최근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백화점, 대형쇼핑몰, 할인점에서 주택가 인근 생활 밀착형 유통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트렌드에 부응하는 사업으로 부동산114의 지역특화 정보는 더 많은 소형 개발사업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공유경제와 빅데이터를 근간으로 하는 부동산 스타트업 기업이 전통적인 부동산중개, FM, PM 기업을 위협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부동산114가 보유한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 경쟁사보다 수월하게 프롭테크 분야의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프롭테크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채널과 빅데이터 분석, VR(가상현실) 등 하이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부동산 서비스를 말한다.

부동산114는 전국 부동산중개업소 네트워크를 통해 확보된 매물정보를 자사의 웹 기반, 앱 기반 플랫폼에 공개하는 매물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기업, 금융기관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판매하는 데이터베이스(DB)사업, 온라인광고, 부동산 임대업 등의 다양한 B2B 사업을 하고 있다. 박상길기자 sweatsk@dt.co.kr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