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에스더 한마디에 김어준 '뿔났다'

이슈팀 최봉석 2018. 3. 15. 11: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슈팀 최봉석 기자]
박에스더, 김어준에 '갑질' 논란..'처벌 요구' 국민청원까지 등장(종합)

박에스더 "김어준 '미투'에서 취재해 봐야겠다"..막말 논란

박에스더 역대급 황당 발언...청취자들 뿔났다

'뉴스공장' PD 직위해제 처분..청취자들은 박에스더 기자에 문제제기

박에스더 기자가 핫이슈 메이커로 떠올랐다. 박에스더 KBS 기자가 ‘미투’와 관련된 막말 논란에 휩싸였기 때문.

박에스더의 발언은, ‘농담’이라는 옹호론도 있지만, 상당수 누리꾼들은 “모든 남자를 미투대상이라고 생각하는 것” “미투운동을 방해하는 것” “한국여자가 남자를 보는 시각을 대변해주네” 라며 불편한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박에스더가 아니라 남자기자가 여자 진행자에게 이 같은 발언은 했을 경우 어떤 그림이 그려지게 될지 생각해봐야 한다라며, ‘문제가 있는 발어’이라는 반응이 힘을 얻고 있다.

당장 남성 누리꾼들은 격노하고 있다. 박에스더 기자의 발언 이후 미투를 무기 삼아 모든 남성을 잠정적 성추행범으로 몰고 간다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고, 상당수 누리꾼들은 불쾌감을 토로 중이다.

박에스더 기자는 지난 달 16일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김어준 총수를 겨냥해 문제의 발언을 쏟아낸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일각에선 김어준 죽이기 차원의 준비된 발언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 방송에서 김어준과 박에스더는 KBS 방송국 내부의 미투 기획 동영상에 대해 이야기 나눴는데, 박에스더 기자는 “성추행을 당한 여성들의 고통을 우리가 함께 하고 공유하고 해법을 같이 찾아나가겠다는 연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박에스더 기자는 이어 “저희가 남성을 적으로 만들겠다는 것은 아니”라며 “남성분들 중에서는 ‘각오해라’라고 생각하고 ‘큰일 났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박에스더 기자는 그러면서 김어준을 향해 “혹시 공장장님께서도 조금?”이라며 마치 김어준도 과거에 성추행을 저질렀던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을 던졌다.

박에스더 기자의 이 같은 황당한 질문에 김어준은 곧바로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김어준은 박에스더 기자의 질문에 곧바로 “저는 그런 적은 없다”고 답했다.

하지만 박에스더 기자는 집요했다. 박에스더 기자는 김어준 총수의 발언을 인정하지 않늗 듯 “‘미투’에서 취재해 봐야겠다. 과연 그런 적이 없었는지”라고 말해 이른바 막말 논란에 휩싸인 상황.

박에스더 기자는 자신의 발언이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판단한 듯, “어쨌든 그런 차원이 아니라, 이런 문제를 함께 더 생각하자는 것”이라고 진화에 나섰으나 비난 여론은 지금까지 비등하다.

박에스더 기자가 이 같은 질문을 즉흥적으로 한 것인지, 아니면 작가의 대본을 그대로 읽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전자이든 후자이든 박에스더의 발언은 적잖은 후폭풍을 불러 일으킬 전망이다.

박에스더 기자가 미투와 연관이 없는 김어준을 향해 농담 차원이 아닌 언어폭력을 저질렀다는 반응이 일단 지배적이다.

아이디 hosu****는 "박에스더 기자님. 미투를 장난식으로 함부로 말하면 매장당해요. 말씀하신 게 꼭 여자들에게 무슨 권력인 것처럼 느껴지네요. 불쾌했네요"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박에스더 기자를 처벌하자는 주장까지 나왔다. 15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박에스더 기자를 처벌해 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게시자는 “KBS 박에스더 기자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서 혹시 공장장(김어준)님도? 라는 질문으로 과거 성폭력을 한 사실이 있냐는 농담으로라도 해서는 안되는 질문을 생방송 중에 하였고, 김어준씨가 정색하면서 ‘그런 적 없습니다’라고 얘기하니 ‘한번 취재해봐야겠네요’라는 발언으로 김어준씨에게 사실상 모욕을 줬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날 TBS PD는 자연스럽게 거친 발언이 나올 수밖에 없었으나 직위해제를 당했다 며 불합리한 일이라며 진상규명을 해달라”고 밝혔다.

박에스더 기자는 그러나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아직까지 밝히지 않고 있다.

박에스더 기자는 1971년생으로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 이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박에스더는 ‘미투 운동’이 불거진 지난달 14일 한 매체를 통해 “저희 여기자들이 있는 상황에서도 (사내 선배가) 단란주점에 가서 도우미들을 부르는 일들이 부지기수였다”며 “한 선배가 노래를 부르다 제 볼에 뽀뽀를 했다” 등 사내 성추행 문화를 언급해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한편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김어준의 뉴스공장’ 정모PD는 최근 직위해제된 상태다.

박에스더 이미지 = 방송 캡쳐

이슈팀 최봉석기자 cbs@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