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MB 영장심사 '연기'.. 3가지 핵심 쟁점은

염유섭 2018. 3. 21. 19: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10억원대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운명'을 손에 쥔 서울중앙지법이 22일 오전 10시30분으로 예정됐던 영장심사를 취소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신 이 전 대통령에게 '법원에 출석하라'는 구인장을 다시 발부할지, 새로 기일을 정해 이 전 대통령 본인 없이 변호인과 검사만 출석시켜 심문을 진행할지, 아니면 아예 심문 절차를 생략하고 서류심사만으로 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할지 등을 22일 오전 중에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2일 구인장 재발부 여부 등 최종결정 / 법원, 당초 오전 10시30분서 미뤄/새 기일 정해 MB 없이 심문할 수도/서류심사로만 진행 땐 내일 결정/檢, 내달 초 추징보전 신청 전망/구속여부 떠나 추가수사는 지속/임기 중 현대건설서 수뢰 포착/이영배·이병모 횡령·배임 사건/공범 적시 가능성 커 혐의 늘 듯
110억원대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운명’을 손에 쥔 서울중앙지법이 22일 오전 10시30분으로 예정됐던 영장심사를 취소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신 이 전 대통령에게 ‘법원에 출석하라’는 구인장을 다시 발부할지, 새로 기일을 정해 이 전 대통령 본인 없이 변호인과 검사만 출석시켜 심문을 진행할지, 아니면 아예 심문 절차를 생략하고 서류심사만으로 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할지 등을 22일 오전 중에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이 전 대통령의 구인 여부 22일 결정

이 전 대통령 변호인단은 이날 법원에 낸 의견서에서 “구인장이 다시 발부될 경우 이 전 대통령과 변호인은 법정에 출석하지 않을 것”이라며 “만약 이 전 대통령이 불출석한 채로 영장심사가 열리면 변호인은 출석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법원이 서류심사만으로 구속 여부를 판단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영장 발부 여부는 22일 박범석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검토를 거쳐 밤늦게나 23일 오전에 결론이 난다. 이 전 대통령은 서울 논현동 자택에 머물며 법원의 결정을 기다릴 것으로 보인다. 판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영장심사가 어떤 형식으로 이뤄지든 검찰이 확보한 문건들과 옛 측근들 진술에 신빙성이 있는지가 핵심 쟁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법원 안팎에선 줄곧 혐의를 부인해 온 이 전 대통령이 영장심사 출석마저 거부하면서 법원이 ‘증거인멸 우려가 크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을 제기한다. 검찰은 구속 여부와 상관없이 다음달 초쯤 법원에 이 전 대통령 재산의 추징보전을 신청할 전망이다. 추징보전이란 범죄로 얻은 불법 재산을 형 확정 이전에 빼돌리지 못하게 차단하는 조치다. 법원이 검찰의 신청을 받아들이면 시가 100억원대로 추정되는 이 전 대통령의 논현동 사저는 처분이 불가능해진다.

◆구속 여부 결정 후에도 수사 계속된다

이 전 대통령에게 영장심사는 수사의 끝이 아니고 시작일 뿐이다. 검찰은 추가 수사가 필요한 의혹들은 영장 범죄사실에 포함하지 않았다. 향후 추가 수사결과에 따라 이 전 대통령 혐의는 총 20여개로 늘어날 수 있다.

우선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임기 중인 2010년 현대건설에서 2억6000만원가량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포착하고 추가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현대건설이 다스 자회사 홍은프레닝을 거래 중간에 끼워넣는 수법으로 뇌물을 전달한 것으로 본다. 김백준(구속기소)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은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 지시로 현대건설 측에 ‘홍은프레닝에 특혜를 주라’고 요청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사업가 A씨로부터 억대 뇌물을 받은 뒤 외국 정상과의 회담에서 A씨의 해외진출 지원을 부탁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이 부동산과 예금을 차명으로 보유한 행위는 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위반과 조세포탈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이 전 대통령의 ‘금고지기’인 이영배(구속기소) 금강 대표와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저지른 158억원대 횡령·배임 사건도 이 전 대통령이 ‘공범’이 될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영포빌딩에서 발견된 청와대 문건에 담긴 정치공작 의혹도 수사를 검토하고 있다.

염유섭·김범수 기자 yuseoby@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