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판 알파고' 딥젠고, 조치훈에 승리..바둑계 은퇴

입력 2018. 4. 7. 19: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바둑 인공지능(AI) 딥젠고가 조치훈 9단에 승리한 것을 끝으로 바둑계를 떠났다.

'일본판 알파고'로 불리는 딥젠고는 7일 일본 도쿄 일본기원에서 열린 '바둑전왕전 파이널' 3차전에서 조치훈 9단에게 85수 만에 흑 불계승을 거뒀다.

딥젠고는 지난 1일 서울에서 열린 바둑전왕전 2차전에서 박정환 9단에게도 169수 만에 흑 불계승을 거두며 설욕에 성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치훈 9단과 딥젠고 대결[교도통신=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일본의 바둑 인공지능(AI) 딥젠고가 조치훈 9단에 승리한 것을 끝으로 바둑계를 떠났다.

'일본판 알파고'로 불리는 딥젠고는 7일 일본 도쿄 일본기원에서 열린 '바둑전왕전 파이널' 3차전에서 조치훈 9단에게 85수 만에 흑 불계승을 거뒀다.

이 대국을 끝으로 딥젠고는 바둑계를 은퇴했다.

딥젠고는 지난달 은퇴를 선언하면서 한중일 대표 기사 세 명을 상대로 설욕전인 바둑전왕전을 벌였다. 결과는 2승 1패.

조치훈 9단은 딥젠고와 처음 정식 대결을 펼쳤던 프로기사로, 2016년 11월 3번기에서 딥젠고에 2승 1패로 승리한 바 있다.

딥젠고는 지난 1일 서울에서 열린 바둑전왕전 2차전에서 박정환 9단에게도 169수 만에 흑 불계승을 거두며 설욕에 성공했다.

박정환 9단은 지난해 3월 일본에서 열린 '월드바둑챔피언십'에서 딥젠고를 꺾었고 기세를 몰아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딥젠고는 작년 월드바둑챔피언십에서 패했던 중국의 미위팅 9단에게는 설욕에 실패했다.

딥젠고는 지난달 24일 중국에서 열린 바둑전왕전 파이널 첫 대결에서 미위팅 9단에게 261수 만에 불계패했다.

딥젠고는 소프트웨어업체 드왕고와 도쿄대, 일본기원이 공동으로 개발한 바둑 인공지능이다.

2016년 3월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꺾고 인공지능 돌풍을 일으키면서 딥젠고도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

드왕고는 딥젠고가 알파고 수준을 따라잡는다는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보고 프로젝트를 종료하기로 했다.

지난해 5월 바둑계 은퇴를 선언한 알파고처럼 딥젠고도 바둑계를 공식 은퇴한 것이다.

바둑전왕전 파이널에서 이긴 기사는 5천만 원, 진 기사는 2천만 원의 상금을 받는다.

abbie@yna.co.kr

☞ "美, 멕시코내 구금시설서 중미 이민자들 생체정보 수집"
☞ 전주서 성소수자 퀴어문화축제…700여명 참가
☞ '풍운아' 댈리, 마스터스 대회장 주변서 장사하다가 교통사고
☞ '국정농단' 51명 재판 마무리…1심 총형량 125년
☞ 베이징대도 '미투'…"20년전 교수 강제추행에 여대생 자살" 주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