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드루킹, 대선 직후 '김경수 팬클럽'도 만들었다

허경구 황윤태 기자 입력 2018. 4. 16. 22:07 수정 2018. 4. 16. 22: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터넷 여론 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모(48·닉네임 드루킹)씨 조직이 지난해 대선 직후 '우윳빛깔 김경수'(우경수·사진)라는 이름의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팬클럽 카페를 만들어 운영했다는 주장이 16일 제기됐다.

김씨는 자신이 주도한 '경제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에게 팬카페 가입과 홍보를 종용했다고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제 공진화 모임' 회원들에게 가입·홍보 종용

카페명은 ‘우윳빛깔 김경수’ 1000여명 회원 가입해 활동
카페 개설한 지난해 5월말 인사 청탁한 시점과 일치
金 의원은 카페 활동 흔적 없어

인터넷 여론 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모(48·닉네임 드루킹)씨 조직이 지난해 대선 직후 ‘우윳빛깔 김경수’(우경수·사진)라는 이름의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팬클럽 카페를 만들어 운영했다는 주장이 16일 제기됐다. 김씨는 자신이 주도한 ‘경제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에게 팬카페 가입과 홍보를 종용했다고 한다.

경공모에서 활동했던 한 회원은 16일 “드루킹 등 모임 간부가 우경수라는 팬클럽 카페를 만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카페 운영진이 회원들에게 카페 내용을 공지하고 가입을 독려했다”고 국민일보에 밝혔다. 이 팬카페에서 김 의원이 직접 활동한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우경수 카페 운영진으로 추정되는 닉네임 ‘인생2방’은 대선 직후인 지난해 5월 29일 경공모 공지사항에 ‘신규카페 오픈 및 가입 안내’라는 글을 올렸다. “경공모 회원님들은 전원 가입해주시면 감사하겠다. 더불어 주변 지인분들에게도 가입 권유를 부탁드린다”는 내용과 함께 카페 가입 절차를 안내했다. 팬카페 가입 때는 경공모에서 사용하는 닉네임으로 등록해야 한다고도 했다.

우경수 카페에는 경공모 회원과 비회원을 합쳐 약 1000명이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팬카페 대표의 닉네임은 ‘우유같은 김경수’라는 의미인 ‘밀키수(milkysoo)’였다. 밀키수가 드루킹과 동일 인물인지 등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전 경공모 회원은 “회원들 사이에선 (밀키수가) 드루킹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이들은 우경수 카페 홍보에도 적극 나섰다. ‘우윳빛깔김경수’라는 닉네임을 쓰는 한 이용자는 지난해 6월 4일 진보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에 카페를 홍보하는 글을 남겼다. 그는 글에서 “봉하일기를 읽고 김 의원에 대한 인상이 깊게 남았다. 한결같이 사려 깊고 침착하고 의지되고 안심되는 김경수 의원을 응원한다”고 했다. 봉하일기는 노무현재단에서 기획하고 김 의원이 엮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퇴임 후 기록이다.

경공모 측이 우경수 카페를 개설한 시점은 김씨가 인사 청탁을 위해 국회에 있는 김 의원 사무실을 찾았을 무렵과 일치한다. 김 의원은 16일 기자회견에서 “대선을 치르고 얼마 있다가 의원회관을 찾아와 자기들이 인사 추천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씨 등이 김 의원 지지 팬카페 개설 등을 내세우며 청탁을 했을 가능성이 있는 대목이다.

이 카페는 지난 1월 말 돌연 사라진 것으로 알려졌다. 전 경공모 회원은 “드루킹과 경공모가 문 정권에 비판적으로 돌아섰던 시점에 우경수 팬카페도 사라진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해당 카페는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다 타 카페에서 비방을 당하기도 했다. 문재인정부를 지지하는 다른 모임 회원들 사이에선 ‘(우경수 팬카페는) 정부 욕만 한다’ ‘팬카페에서 경공모 논조와 반대되는 글을 올렸다가 강퇴당했다’는 증언도 있었다.

허경구 황윤태 기자 nine@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