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일 아닌데도 '욱' 분노조절장애로 한해 6천명 진료

입력 2018. 4. 17.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고대행사 직원에게 물이 든 컵을 던져 '물벼락 갑질' 논란을 일으킨 조현민(35) 대한항공 전무가 평소에도 사내에서 욕설과 함께 고성을 질렀다는 증언들이 나오면서 '분노조절장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에 따르면 '습관 및 충동장애'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2015년 5천390명, 2016년 5천920명, 2017년 5천986명으로 증가 추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자 83%로 압도적으로 많아..연령별로는 20∼30대가 50% 차지
폭력적 행위 이후 '만족감' 느껴..후회와 죄책감 없는 편
자가진단 문항 9개 이상 체크되면 전문의와 심리상담 필요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물뿌리기’ 갑질 논란 (PG) [제작 정연주] 사진합성,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광고대행사 직원에게 물이 든 컵을 던져 '물벼락 갑질' 논란을 일으킨 조현민(35) 대한항공 전무가 평소에도 사내에서 욕설과 함께 고성을 질렀다는 증언들이 나오면서 '분노조절장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에 따르면 '습관 및 충동장애'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2015년 5천390명, 2016년 5천920명, 2017년 5천986명으로 증가 추세다.

습관 및 충동장애는 순간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고 싶은 자극을 조절하지 못해 자신과 남에게 해가 되는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정신질환을 말한다. 분노조절장애가 대표적이다.

충동으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폭력적인 행동을 반복하는 분노조절장애 환자는 지나친 의심과 공격성, 폭발성 때문에 타인과 건전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분노가 심해지면 뇌의 교감신경이 잘 조절되지 않아 신체가 흥분하게 되고 합리적인 생각과 의사결정을 할 수 없게 된다. 조절 기능이 심하게 망가진 상태에서는 사고를 치거나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도 크다.

분노조절장애 환자들은 충동적 행동 이후 긴장 해소와 만족을 느끼는데 이 때문에 자신의 폭력적인 행동에 대한 후회나 죄책감이 없는 편이다.

지난해 환자를 살펴보면 남자가 전체의 83%인 4천939명으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연령별로는 청년층이 많았다. 20대 환자 비율이 29%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30대 20%, 10대 19%, 40대 12%, 50대 8% 순이었다. 학교와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장애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알코올 중독, 전두엽 치매, 뇌혈관질환, 성격장애 등이 꼽힌다. 부모가 가정 폭력, 술 중독, 비사회적 경향 등으로 충동조절장애를 보인 경우 자녀도 성장해 부모와 비슷한 장애를 보이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충동조절장애의 범위는 넓다. 분노조절장애뿐만 아니라 병적 도벽과 방화, 강박적 자해와 인터넷 사용, 쇼핑 중독, 머리카락 뽑기, 폭식 장애, 알코올 의존 등도 포함된다.

평소 충동을 누르기 힘들다면 먼저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다. '분노가 극에 달해 운 적이 있다', '화가 나면 주위의 물건을 집어 던진다' 등 12개 문진 항목에 스스로 체크한 후 ▲ 어느 정도 충동 조절 가능(1∼3개) ▲ 충동 조절이 조금 어려움(4∼8개) ▲ 전문의와 심리상담 필요(9∼12개)로 분류하면 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충동조절장애는 정신질환의 특성상 일반적인 예방법이 알려지지 않았다"며 "증상이 의심되면 정신과 의사와 면담하는 게 최선이고, 나쁜 성격과 습관의 문제가 아닌 질환임을 이해하고 비난하는 태도는 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withwit@yna.co.kr

☞ '승객 머리는 오메기떡?'…저가항공 승무원의 SNS 조롱
☞ "돈 많다" 중견기업 회장 조카 행세하며 사기 친 모자
☞ 인종차별 논란 스타벅스, CEO가 흑인만나 사죄키로
☞ 니캅 벗고 얼굴 드러낸 사우디 여성장관 찬반 논란
☞ 윤성빈 진짜 '아이언 맨' 만났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