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환자, 면역요법 통해 생존율 획기적으로 높여"< NYT>

입력 2018. 4. 17. 17: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폐암 환자에게 화학요법과 함께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는 신약을 투약하면 생존 확률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6일 보도했다.

신문은 이번 연구결과가 시카고에서 열리는 미국 암학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라면서, 폐암 환자에게 최대한 일찍 면역 치료를 받게 하는 쪽으로 폐암 치료법이 바뀌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이 전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폐암 CT 모습 [서울성모병원 제공]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일반적인 형태의 폐암 환자에게 화학요법과 함께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는 신약을 투약하면 생존 확률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6일 보도했다.

신문은 이번 연구결과가 시카고에서 열리는 미국 암학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라면서, 폐암 환자에게 최대한 일찍 면역 치료를 받게 하는 쪽으로 폐암 치료법이 바뀌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이 전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폐암은 세계적으로 한 해 1천700만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치명적인 암이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뉴욕대 펄머터 암센터 흉부종양프로그램 소장인 리나 간디 박사가 주도한 연구팀은 16개국에서 폐암 치료를 받는 34~84세 환자 616명을 대상으로는 면역요법 연구를 진행했다. 이들은 폐암 중 가장 일반적인 '비편평상피 비소세포 폐암'의 진행 단계 환자들로 구성됐다. 연구 대상자 중 3분의 2는 화학요법과 함께 면역요법 치료를 받게 하고, 나머지 환자에게는 화학요법과 위약 치료를 받게 해 비교한 결과, 면역요법 환자군의 12개월 생존율은 69.2%에 달한 반면 그렇지 않은 환자군은 49.4%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고 한다.

면역관문억제제(면역항암제)는 연구비를 댄 머크사가 만든 '키트루다'(Keytruda)를 사용하고, 화학요법에는 페메트렉시드에다 카보플라틴이나 시스프라틴을 투약했다.

간디 박사는 "이 연구결과는 화학요법만으로는 더는 표준 치료법이 될 수 없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예일 암센터의 종양학과장을 맡은 로이 헙스트 박사는 "지금까지 25년간 폐암치료를 맡아왔지만, 면역요법 도입으로 목도하고 있는 것과 같은 패러다임의 대변화를 경험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암 치료에 면역요법을 활용하는 사례는 꾸준히 늘어왔으며, 환자의 면역체계가 종양 세포를 죽이게 하는 면역관문억제제 4종이 이미 승인이 된 상황이다. 이 요법은 1년에 10만달러 이상 비용이 들고 심각한 부작용이 동반할 수 있는 데다 절반 이하의 환자에만 적용되는 등 아직은 단점이 많다. 하지만 이 요법이 맞는 환자는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는 점 때문에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연구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헙스트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종양은 단백질이 숨겨진 봉지와 같은 것으로 이 봉지가 터져야만 인체의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찾아내 죽일 수가 있다고 한다. 화학요법이 일부 종양 세포를 죽여 봉지를 터뜨리는 역할을 하면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찾아내 제거한다는 것이다.

eomns@yna.co.kr

☞ 한국을 '中-日 고래 사이에 낀 새우'로 묘사
☞ '국민청원 봇물'…대한항공 '국적기 박탈' 가능한가
☞ [사진]'스키 여제' 린지 본 얼굴이 커피 위에 그대로?
☞ '승객 머리는 오메기떡?'…에어부산 승무원의 SNS 조롱
☞ "주인이 표백제 먹여"…필리핀 가사도우미의 눈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