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경기지사 경선토론..전해철-양기대, 이재명 협공

2018. 4. 17. 17: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양, "도덕성·역량서 앞서"..李 "야권재결집 이길 필승카드"
'혜경궁 김씨' 공동고발 제안에 李 "법률상 피해자 아니어서 못해"
TV토론회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후보들 (서울=연합뉴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자 경선 TV토론회가 열린 17일 서울 sbs 목동 스튜디오에서 후보자들이 토론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왼쪽부터 전해철 의원, 양기대 전 광명시장, 이재명 전 성남시장.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jjaeck9@yna.co.kr

전-양, "도덕성·역량서 앞서"…李 "야권재결집 이길 필승카드"

'혜경궁 김씨' 공동고발 제안에 李 "법률상 피해자 아니어서 못해"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투표를 하루 앞둔 17일 TV 토론회가 열려 3명의 경선 후보 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SBS가 생중계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서가는 이재명 전 성남시장을 전해철 의원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협공하는 양상으로 진행됐으며, 이 전 시장은 해명과 함께 본선 필승카드라는 점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전 의원과 양 전 시장은 야당이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여당후보의 본선진출을

기다린다며 이 전 시장의 흠결로 회자하는 내용을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양 전 시장은 "이 전 시장이 음주 운전, 검사사칭 등 전과가 4개에 달한다"며 "법률지원단을 구성할 정도로 분란이 있고 고소·고발이 많아 도민이 불안해한다"고 공격했다.

또 "이 전 시장의 친척이 안양시와 산하기관에 취업했고, 전직 안양시장 친척이 성남시 산하기관에 교차 취업했다고 전(前) 공무원노조 간부가 밝혔다"며 "채용비리에 대해 후보로서 당당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따졌다.

TV토론회 시작 기다리는 이재명 후보 (서울=연합뉴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자 경선 TV토론회가 열린 17일 서울 sbs 목동 스튜디오에서 이재명 후보가 토론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jjaeck9@yna.co.kr

이에 이 전 시장은 "젊은 시절 음주 운전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잘못했다"고 몸을 낮췄으나, "검사사칭은 함께 파크뷰 특혜분양사건을 추적하던 피디가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교차취업 의혹에 대해서는 "친인척이 수십 명인데 그런 것 찾으면 다 특혜인가. 사실이 아니다. 제가 증명해야 하느냐. 제가 마녀냐"고 발끈했다.

전 의원이 "이 전 시장의 총선출마 당시 일했던 사무국장, 성남시장 선거본부장, 수행비서 등 측근들이 많이 구속되거나 의혹 제기가 많다"고 캐묻자 이 전 시장은 "국민이 감안해서 판단할 것이다. 대선 경선 때, 성남시장선거 때 나온 얘기"라고 응수했다.

최근 논란이 되는 '혜경궁 김씨'로 불리는 트위터(@08_hkkim)의 정체 논란을 두고도 설전이 이어졌다.

이 문제를 둘러싸고 전 의원은 해당 트위터가 자신과 문재인 대통령을 비방하는 허위 글을 올렸다며 선관위에 고발했으나, 이 전 시장은 부인 김혜경 씨가 사용한 계정이라는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태여서 이날 뜨거운 쟁점의 하나로 떠올랐다.

전 의원은 "이 후보도 피해자가 될 수 있는 만큼 함께 고발하면 수사가 신속히 되고 의혹이 해소될 것이다. 오늘이라도 고발하는 것이 어떠냐"고 즉석 제안했다.

TV토론회 시작 기다리는 전해철 의원 (서울=연합뉴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자 경선 TV토론회가 열린 17일 서울 sbs 목동 스튜디오에서 전해철 의원이 토론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jjaeck9@yna.co.kr

그러나 이 전 시장은 "제가 계정에 의한 법률상 피해자가 아니다. 내용에 동의할 수 없지만, 정치적으로 나쁜 것과 법률상과는 다른 것이다"며 "제가 어떻게 고소를 하나"고 되받았다.

전 의원이 "혜경궁 김씨의 이메일과 전화번호가 이 전 시장의 가족 한 분과 동일하다고 한다"며 "피해자가 아니라고 고발하지 않겠다는 것은 본질을 흐리는 것이다. 형식적 법 논리를 대지 말고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하자 이 전 시장은 "조속수사 입장이 나왔으니 기다려보는 게 맞는다고 본다"고 피해갔다.

전 의원에 대해서는 민주당의 국회 제 1당 유지와 관련, 출마의 정당성에 대해 이 전 시장과 양 전 시장이 몰아세우는 모습이었다.

이 전 시장과 양 전 시장 모두 "자유한국당이 원내 1당이 되면 국회 마비상황이 올 것을 우려하는 분들이 많다"며 "선당후사 대처를 밝혀온 전 의원이 국회를 지켜야 하지 않느냐"라고 지적했다.

이에 전 의원은 "제1당 문제에 대해 고심을 했고 허물어질 상황이면 안 나간다고 당 지도부에 얘기했다"며 "3월 중순 공천신청 때는 1당이 무너질 상황이 되지 않았고 지방선거가 중요해 매진하겠다고 했다"고 반박했다.

TV토론회 시작 기다리는 양기대 후보 (서울=연합뉴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자 경선 TV토론회가 열린 17일 서울 sbs 목동 스튜디오에서 양기대 후보가 토론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jjaeck9@yna.co.kr

양 전 시장의 고교무상교육과 유라시아대륙철도 공약과 관련해서는 국가정책보다 너무 앞서가지 않느냐고 전 의원과 이 전 시장이 한목소리로 지적했다.

양 전 시장은 "문재인 정부가 2020년부터 고교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하는데 광명 등 일부 시·군이 먼저 도입한 무상교복을 31개 시·군과 함께 선도적으로 시행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고, 유라시아철도에 대해선 "경기도를 출발역으로 하는 유라시아대륙철도는 지난 3년 동안 거대한 씨를 뿌렸다. 인연을 맺은 외국 기관과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답했다.

복지공약과 관련해서는 이 전 시장의 '청년연금가입 지원', 전 시장의 '경기도형 아동수당', 양 전 시장의 '학교 밖 돌봄교실' 등을 놓고 재원마련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을 둘러싼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본선 경쟁력과 관련해서는 전 의원과 양 전 시장이 도덕성과 자질, 역량을 내세웠지만 이 전 시장은 야권재결집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후보인 점을 강조했다.

민주당 경기지사 최종후보는 18∼20일 열리는 권리당원 투표 50%와 일반 국민 대상 여론조사 50%를 합산해 결정하며,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23∼24일 같은 방식으로 결선투표를 한다.

chan@yna.co.kr

☞ 한국을 '中-日 고래 사이에 낀 새우'로 묘사
☞ '국민청원 봇물'…대한항공 '국적기 박탈' 가능한가
☞ [사진]'스키 여제' 린지 본 얼굴이 커피 위에 그대로?
☞ '승객 머리는 오메기떡?'…에어부산 승무원의 SNS 조롱
☞ "주인이 표백제 먹여"…필리핀 가사도우미의 눈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