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왜 '친문'→반문' 돌아섰나..경찰, 동기 수사에 주력

입력 2018. 4. 17. 18:07 수정 2018. 4. 17. 19: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른바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에 연루된 '드루킹' 김모(48)씨 등 3명이 구속기한 만료를 앞두고 일부 혐의만을 적용받아 17일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경찰은 김씨 일당의 범행동기 파악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실제로 김 의원과 관련한 일부 기사에는 김씨 일당의 소행이 아니냐는 의심을 낳는 '김경수 오사카' 등의 댓글이 집중적으로 달리기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드루킹, 경찰서 "프로그램 테스트한 것" 주장..김경수 "인사청탁 좌절로 보복"
범행동기 드러낼 증거 아직 없어..경찰, 민주당 조직적 연루 의혹도 조사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 혐의 '드루킹' 블로그 [연합뉴스TV 제공]

드루킹, 경찰서 "프로그램 테스트한 것" 주장…김경수 "인사청탁 좌절로 보복"

범행동기 드러낼 증거 아직 없어…경찰, 민주당 조직적 연루 의혹도 조사

[제작 최자윤, 이태호, 정연주] 사진합성,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이른바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에 연루된 '드루킹' 김모(48)씨 등 3명이 구속기한 만료를 앞두고 일부 혐의만을 적용받아 17일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경찰은 김씨 일당의 범행동기 파악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들은 지난 1월 17일 밤 10시께부터 이튿날 오전 2시 45분까지 '매크로 프로그램'(같은 작업을 단시간에 반복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가동해 포털사이트 네이버 뉴스에 달린 문재인 정부 비판 댓글에 집중적으로 '공감'을 클릭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조사 과정에서 범행동기에 대해 "보수 진영에서 벌인 일처럼 가장해 '매크로 프로그램'(같은 작업을 단시간에 반복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테스트했다"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 주장을 액면 그대로 신빙성이 있다고 보는 이들은 많지 않다.

오랜 기간 '친노'(친 노무현)·'친문'(친 문재인) 성향의 활동을 해온 이들이 돌연 현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는 여론전을 펼쳤다는 점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주장이라는 지적이 우세하다.

안희청 초청강연 듣는 드루킹 (서울=연합뉴스) 인터넷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 수감된 '드루킹'(오른쪽)이 지난 1월 서울 모 대학에서 자신의 경제적공진화 모임 주최로 연 안희정 충남지사 초청강연에 앞자리에 앉아 있다. [충남도청 제공, 연합뉴스TV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여권에서는 이번 댓글 조작 사건을 두고 '보상을 노린 정치 브로커의 음해 공작'으로 규정하려는 시각이 많다.

이들이 대선 기간 친여 활동을 벌이고 나서 '보상' 차원에서 인사 이권을 요구했다가 거절당하자 보복 차원에서 정부를 비판하는 방향의 여론조작에 나섰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이들과 접촉해온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김씨가 특정 인사를 오사카 총영사와 청와대 행정관 자리에 앉혀 달라고 요구했으나 성사되지 않자 급작스럽게 태도를 바꾸고 반(半)위협적인 발언을 했다고 말했다.

이재명 전 성남시장도 자신이 김씨에게서 음해 공작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밝히며 김 의원을 거들었다.

실제로 김 의원과 관련한 일부 기사에는 김씨 일당의 소행이 아니냐는 의심을 낳는 '김경수 오사카' 등의 댓글이 집중적으로 달리기도 했다.

김씨 일당이 인사청탁 무산에 따른 보복으로 댓글 공작을 했다는 의혹은 향후 수사 과정에서 객관적 증거를 통해 검증을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을 상대로 한 인사청탁이 무산됐다는 점 외에 다른 동기를 찾아볼 수 있는지도 수사 과정에서 따져야 할 대목이다. 김씨 등은 단순히 김 의원 개인을 상대로 화풀이성 댓글을 다는 것을 뛰어넘어 현 정부 전체를 상대로 부정적 여론조작 활동을 벌인 것으로 추정되는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원인 김씨 등이 지난해 대선 기간에도 댓글 부대를 동원해 여론을 조작해왔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특검법안을 발의한 상태다.

경찰은 김씨와 주변인을 상대로 계좌추적을 벌이는 한편 김씨가 운영한 출판사 사무실 운영비 출처 등을 확인하며 김씨 활동에 민주당이 개입했다는 의혹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pan@yna.co.kr

☞ '양다리' 들키자 '성폭행당했다' 허위신고한 20대 징역형
☞ 함소원, 중국인 18세 연하 남편과 웨딩화보 공개
☞ 사퇴해야 끝날까…'눈덩이' 된 조현민 '갑질 파문'
☞ 잔인한 애견센터 운영자…안 찾아간 개 둔기로 내리쳐
☞ "주인이 표백제 먹여"…필리핀 가사도우미의 눈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