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수 걱정 끝"..호우특보 동반 봄비에 가뭄 해소

입력 2018. 4. 23. 1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많은 양의 봄비가 다시 대지를 적시면서 지난 겨울부터 이어진 가뭄 우려를 말끔히 씻어냈다.

평년을 훨씬 웃도는 강수량에 농번기 물 부족을 걱정했던 농촌 지역에서는 오히려 물 조절을 해야 할 것 같다며 가뭄 해소에 안도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가뭄을 대비해 지난해 11월부터 하천 유지 최소량을 제외하고 물 가두기를 하는 등 대책을 세웠다"며 "이번 비로 농업용수 걱정은 크게 덜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극심한 겨울 가뭄 지나 3월부터 강수량 풍부
저수율 상승·제한급수 해제.."당분간 물 걱정 없어요"
반가운 봄비…물꼬 트는 농민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강원지역에 단비가 내리는 23일 오전 춘천시 서면의 감자밭에서 한 농업인이 물꼬를 정비하고 있다.

(전국종합=연합뉴스) 많은 양의 봄비가 다시 대지를 적시면서 지난 겨울부터 이어진 가뭄 우려를 말끔히 씻어냈다.

평년을 훨씬 웃도는 강수량에 농번기 물 부족을 걱정했던 농촌 지역에서는 오히려 물 조절을 해야 할 것 같다며 가뭄 해소에 안도했다.

23일 기상청과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현재 제주(북부 제외)와 경기 포천에 호우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고 있다.

진달래밭 301.0㎜, 신례 115.0㎜, 용강 95.5㎜ 등 제주에는 폭우 수준의 비가 내리고 있으며 포천(80.0㎜), 완도(83.2㎜), 의정부(61.5㎜) 등에서도 봄비치고는 많은 강수량을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5일 56%로 바닥을 쳤던 전남 저수율은 작년과 같은 77%로 올라섰다.

전남에서는 올해 들어 모두 295㎜의 비가 내려 작년 같은 기간 강수량(130㎜)을 두 배 이상 넘어섰다.

완도 보길·노화·소안도, 신안 임자도 등 제한급수도 지난달부터 차례로 해제됐다.

가뭄…소중한 물 (완도=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지난 1월 19일 가뭄이 심한 전남 완도군 보길도 한 식당 수도꼭지에서 가느다란 물줄기가 흘러나오는 모습.

아직 격일제로 물이 공급되는 신안 안좌·팔금도에서는 이번 비가 그친 뒤 저수율에 따라 제한급수 해제가 논의된다.

전남도 관계자는 "일부 저수지를 빼면 대부분 물이 풍족한 상황"이라며 "지난해의 경우 이 무렵부터 가뭄이 시작되기는 했지만 심한 가뭄이 아니라면 올해 농사에는 문제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남의 올해 강수량도 지난 21일 현재 294㎜로 평년(215㎜)의 136%에 달한다.

지난해 봄 가뭄을 겪었던 경남은 올해 농업용수 걱정을 덜었다.

한국농어촌공사 경남지역본부가 관리하는 농업용 저수지는 650곳 평균 저수율은 85.9%까지 상승했다.

지난 1월 말 기준 저수율은 61.6%에 불과했다.

강원에도 지난 22일까지 163.7mm의 비가 내렸다. 같은 기간 평년 강수량(155.7mm)을 뛰어넘었다.

극심한 봄 가뭄으로 논에 가둘 물도 부족했던 지난해와 다른 풍경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가뭄을 대비해 지난해 11월부터 하천 유지 최소량을 제외하고 물 가두기를 하는 등 대책을 세웠다"며 "이번 비로 농업용수 걱정은 크게 덜었다"고 말했다.

극심한 가뭄에 시달린 경북은 1월, 2월 각각 18.3㎜와 28.3㎜를 기록했던 강수량이 3월 들어 118.6㎜로 늘었다.

가뭄이 심했던 경주와 청도에도 3월에만 156.8㎜와 148.2㎜의 비가 내려 해갈에 큰 도움이 됐다.

경북도 관계자는 "봄에 풍족한 비가 자주 내려 가뭄은 완전히 해갈됐다"며 "당분간 물 걱정은 안 해도 될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정훈, 전지혜, 양지웅, 이승형, 손상원 기자)

sangwon700@yna.co.kr

☞ 1살 아들 맨발로 베란다에 방치하고 머리 수차례 때려
☞ '물벼락 갑질' 조현민 30대 재벌 3∼4세 중 '임원왕'
☞ "생리컵, 탐폰처럼 독성쇼크증후군 유발할 수 있어"
☞ 스타벅스 이번엔 화장실서 몰래카메라 발견 돼
☞ 한강 '멍 때리기' 대회 올해도 열려…중학생 우승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