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北억류 미국인 3명과 귀국중..김정은과 좋은 만남"(종합)

입력 2018. 5. 9. 22:23 수정 2018. 5. 10. 00: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평양을 재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북한에 장기 억류된 김학송씨 등 한국계 미국인 3명과 함께 미국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모두가 만나길 고대했던 훌륭한 3명의 신사가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북한으로부터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 있다는 소식을 알리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폼페이오 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면담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트위터.."억류자 건강상태 양호, 정상회담 시간·장소 정해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트럼프 트위터…"억류자 건강상태 양호, 정상회담 시간·장소 정해져"

트럼프 "폼페이오, 北억류 미국인 3명과 귀국중…김정은 만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워싱턴=연합뉴스) 강영두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평양을 재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북한에 장기 억류된 김학송씨 등 한국계 미국인 3명과 함께 미국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모두가 만나길 고대했던 훌륭한 3명의 신사가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북한으로부터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 있다는 소식을 알리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씨 등 억류자 3명의 건강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보이다고 설명했다.

북 억류 한국계 미국인 (CG) [연합뉴스TV 제공]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폼페이오 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면담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앞서 지난달 초 첫 방북 당시에도 김 위원장과 만났었다.

그는 이번 방북에서 북미정상회담 시기와 장소에 대한 최종 조율과 함께 비핵화 대상과 방법 등에 대해서도 절충을 시도했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김정은 면담 소식을 전하며 "폼페이오가 김 위원장과 좋은 만남을 가졌다"면서 "(북미정상회담) 일시와 장소가 정해졌다"고 말했다.

[그래픽] 북한 억류 미국인 3명 석방

그는 뒤이은 트윗에서 폼페이오 일행이 10일 오전 2시 워싱턴 DC 인근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한다면서 "그들을 맞이하러 거기에 나갈 것이다. 매우 흥분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오전 전용기편으로 일본을 거쳐 평양에 도착했으며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오찬을 했다. 그가 김정은 위원장을 만난 시점은 공개되지 않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올해 부활절 주말(3월31일~4월1일) 북한에서 만나 악수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k0279@yna.co.kr

☞ '전참시' 후폭풍…MBC 사장 사과에 이영자 녹화불참
☞ "'홍대 누드모델 몰카' 때 20명 있었다"…전원 조사
☞ '여배우 명예훼손' 개그맨 출신 기자 이재포 법정구속
☞ 가수 출신 이지연 '美 애틀랜타 100대 셰프' 선정
☞ 안산서도 '집단폭행'…10대들 편의점 종업원 마구 때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