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KTV

신북방정책 추진..투르크메니스탄 [세계 속 한국]

입력 2018.05.11. 18:43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중앙아시아 서남부에 위치한 투르크메니스탄은 천연가스, 원유 등의 자원이 풍부해 중앙아시아의 보물창고로 불립니다

우리에겐 다소 낮선 나라이기도 하지만 올해는 양국이 수교 이래 최초로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하면서 향후 협력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는 데요.

이와 관련한 내용, 주 투르크메니스탄 진기훈 대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먼저 투르크메니스탄이 어떤 특징과 문화를 가진 나라인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2. 우리나라와는 1992년 수교를 맺었는데요.

그동안 우리와는 어떤 교류협력이 이어졌나요?

3. 지난 3월 라시드 메레도프 외교부총리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외교장관 회담의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4. 문재인 정부는 신남방정책과 함께 러시아 극동지역과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신북방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북방정책과 관련해 투르크메니스탄을 주목해야하는 이유,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5.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6. 한편 최근 남북정상회담으로 한반도 정세에 대화의 훈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7. 투르크메니스탄을 영세중립국이라고 언급 하셨는데요.

투르크메니스탄 대외정책의 특징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8. 이번에는 한류 관련 소식도 짚어보겠습니다.

중앙아시아 국가에서도 한류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투르크메니스탄 속 한류는 어떤 모습인지 궁금한데요?

9. 우리 한류가 투르크메니스탄에서 더욱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10. 투르크메니스탄의 ‘지옥의 문’이라는 곳은 여행객들이 꼽는 명소 중 하나인데요.

이곳이 어떤 의미가 있는 곳이고 또 대사님이 추천하는 장소가 있다면 어떤 곳이 있을까요?

11. 투르크메니스탄을 여행하는 우리 여행객들과 교민들의 안전을 위해 대사관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12. 마지막으로 올 한해 양국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대사관은 어떤 활동 이어갈 계획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투르크메니스탄과의 다양한 교류협력을 통해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의 활로가 활짝 열리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주 투르크메니스탄 진기훈 대사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관련 태그

포토&TV

    실시간 주요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