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찍느니 차라리 남경필? 극성 文지지자들 '차악 투표' 논쟁

김윤희 기자 2018. 5. 14.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일부 지지자들 사이에서 이른바 '차악(次惡)' 논쟁이 한창이다.

친문(친문재인) 그룹 입장에선 경기지사 당선 시 문 대통령의 대항마로 조기 부상할 수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택할 것인지, 아니면 이 후보를 낙선시키기 위해 자유한국당 소속인 남경필 후보에 투표할 것인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혹제기 광고 게재이어 논란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일부 지지자들 사이에서 이른바 ‘차악(次惡)’ 논쟁이 한창이다. 친문(친문재인) 그룹 입장에선 경기지사 당선 시 문 대통령의 대항마로 조기 부상할 수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택할 것인지, 아니면 이 후보를 낙선시키기 위해 자유한국당 소속인 남경필 후보에 투표할 것인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실제 남 후보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친형과 형수에게 차마 옮기기도 힘든 욕설을 뱉어낸 이재명 전 성남시장을 선거 파트너로 인정할 수 없다”고 하자, 민주당 지지자들이 모인 인터넷 카페에서는 이와 관련한 격론이 벌어졌다. “남경필도 싫지만 이재명은 더 싫어요” “전 이번에 남경필을 뽑을 생각입니다. 다른 사람 뽑거나 기권하면 이재명이 되니까요. 전략적 투표하렵니다” “오죽하면 자한당(자유한국당) 뽑겠습니까” “남경필 찍어야 이재명 정치판에서 내보내는 게 쉬워집니다. 저도 그 당 찍는 건 일생 처음” 등의 글들이 올라왔다. 한 네티즌은 “이번 선거에선 2번을 뽑는게 문재인 대통령에게 더 나을 수 있다는 의견이 상당수”라고 했다. 다른 한편에선 “이런 시련을 주는 사람 누구입니까” “둘 다 싫어요, 머리 아파요”와 같은 의견도 상당했다. 앞서 친문 네티즌들은 한 일간지에 이 후보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광고를 게재하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달 광고비를 모금해 9일 자 경향신문 1면에 ‘헤경궁 김씨는 누구입니까?’라는 문구가 적인 이 후보 검증요청 광고를 냈다.

친문 그룹의 이러한 움직임을 의식한 듯 남 후보는 연일 문재인 정부에 호평을 보내고 있다. 남 후보는 지난달 28일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평화를 향한 여정이 시작됐다, 문재인 대통령님 수고하셨습니다”라고 했고, 이달 9일에도 “문재인 정부와 연정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1일에는 이 후보가 지난 대선과정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던진 비판 발언들을 연달아 소개한 후 “평가는 국민께서 해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희 기자 worm@munhwa.com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