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원인 밝혀지나..눈과 뇌 잇는 '시각채널 47종' 발견

최소망 기자 입력 2018. 5. 17. 03: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눈과 뇌를 연결하는 시각채널 47종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발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김진섭 한국뇌연구원 책임연구원과 세바스찬 승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연구팀이 '망막'에서 눈과 뇌를 연결하는 시각채널 47종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뇌연구원, 17일 셀지에 게재
한국뇌연구원 뇌신경망연구부 김진섭 박사(한국뇌연구원 제공)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눈과 뇌를 연결하는 시각채널 47종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발견됐다. 녹내장과 같은 시각질환에 대한 원인 규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김진섭 한국뇌연구원 책임연구원과 세바스찬 승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연구팀이 '망막'에서 눈과 뇌를 연결하는 시각채널 47종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망막은 안구의 뒤를 감싸고 있는 신경세포 조직으로 '보는 뇌'의 첫단계로 알려졌다. 뇌는 약 870억개의 신경세포를 포함하는데 이런 신경세포에 따른 모양과 역할이 다르다. 따라서 망막 신경세포의 유형을 찾는 것은 보는 뇌의 비밀을 푸는 것이라고 불린다.

그중 망막과 뇌를 연결하는 '신경절세포'는 움직임과 외곽선 등 다른 종류의 시각정보를 모아서 보낸다. 이를 뇌는 각 정보를 재조합해 우리가 보는 장면을 이해하는 역할을 한다.

연구팀은 생쥐의 망막을 전자현미경으로 찍은 초고해상도 3차원 영상을 분석했다. 그 결과 신경절세포 396개를 찾아 구조에 따라 47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이중 6가지는 세계 최초로 처음 발견된 것이다.

연구팀은 이 연구결과가 신경절세포가 죽어 시력을 잃는 병인 '녹내장' 등 시각질환의 근본 원인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진섭 책임연구원은 "이 연구는 시각뿐 아니라 사고와 인지 등 뇌가 작동하는 원리를 밝혀내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앞으로 3차원 전자현미경을 이용해 소뇌와 대뇌의 신경세포 연결 지도인 '뇌지도'를 만들고 뇌의 정보처리 과정과 작동원리를 밝혀내는 연구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17일 국제적인 학술지 '셀'(Cell)에 실렸다.

somangchoi@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