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금 못줘' 조정신청·소송패소, 한화손보 1위"

2018. 5. 17. 10: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험금을 주지 못하겠고 소송을 냈다가 패소하거나 민사조정을 신청하는 사례가 한화손해보험에 유독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연맹(금소연)은 15개 손해보험사의 지난해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화손보의 계약무효 및 부당이득 반환청구 소송의 패소율이 가장 높았다고 17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년 전부패소율 66%..조정제기 527건, 손보업계 전체의 73% 차지
금융소비자연맹, 지난해 공시자료 분석 결과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보험금을 주지 못하겠고 소송을 냈다가 패소하거나 민사조정을 신청하는 사례가 한화손해보험에 유독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연맹(금소연)은 15개 손해보험사의 지난해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화손보의 계약무효 및 부당이득 반환청구 소송의 패소율이 가장 높았다고 17일 밝혔다.

금소연 분석에 따르면 한화손보는 지난해 선고된 53건 중 35건에서 전부패소(패소율 66.0%)했다. 이어 롯데손해보험(43건 중 26건, 60.5%), MG손해보험(22건 중 13건, 59.1%), 흥국화재(30건 중 15건, 50.0%) 순이다.

금소연은 "보험금을 너무 많이 청구했다면서 자사 계약자를 상대로 계약이 무효이고, 보험금을 돌려달라고 소송을 내는 것"이라며 "선량한 계약자가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금소연은 특히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8개 손보사의 지난해 신규 소송제기가 없었고, 메리츠화재와 DB손해보험도 신규가 10건 이하인 것과 비교하면 한화손보의 사례가 이례적이라고 주장했다.

금소연은 "일부 손보사에 소송이 집중되고 패소율이 높다는 건 소송을 악용한다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손보사들의 민사조정 제기 건수를 봐도 한화손보가 527건으로 15개 손보사 합계(726건)에서 약 73%를 차지했다. 한화손보는 업계 1위인 삼성화재(51건)의 10배를 넘었다.

금소연은 "일부 손보사는 소송이 줄어드는 게 아니라 오히려 증가하거나 개선되지 않아 소비자들의 피해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zheng@yna.co.kr

☞ 트럼프, 이민자에 또 독설…"몇몇은 사람 아니라 짐승"
☞ "매 맞지 않게 도와주세요" 현직 경찰관 靑국민청원
☞ 이서원 측 "술자리 성추행 사실"…드라마 하차
☞ 우블리 빈자리 너무 큰 SBS '동상이몽2'
☞ 240만명의 아기들을 구한 할아버지의 '마지막 헌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