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예원 가해자 A실장, 2008년에도 동일 사건으로 고소당해"

박상은 기자 입력 2018. 5. 23. 14: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유포자-음란사이트-사이버장의사 결탁 정황..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카르텔 형성됐다"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페이스북

유튜버 양예원씨 성추행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스튜디오 운영자가 10년 전에도 동일 범죄로 경찰에 고소 당했다고 시민단체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한사성)가 밝혔다. 피해자의 사진이 최초 유포되는 음란사이트와 사이버장의사 업체가 결탁한 정황도 드러났다.

한사성은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스튜디오 촬영 성폭력을 공론화해주신 양예원씨에 대한 유언비어가 도를 넘고 있다”며 “양예원씨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A씨는 2008년에도 동일한 사건으로 고소를 당한 전력이 있다”고 전했다.

센터 측에 따르면 당시 피해자 역시 모델을 모집한다는 A씨의 글을 보고 촬영에 응했다가 피해를 입었다. 피해자는 2008년 10월 인터넷에 글을 올려 방금 성폭력으로 고소하고 왔다. 사진 찍는다고 (모델을 모집해) 이상한 사진을 찍어 성인사이트에 팔았던 것 같다. 혹시 이곳(A씨가 운영한 스튜디오)에서 촬영·미팅한다고해서 사진을 찍은 사람이 있다면 꼭 연락 달라”고 적었다.

한사성은 과거 센터 측이 지원한 피해자 2명의 사례도 공개했다. 이들은 양씨처럼 일반적인 피팅모델에 지원해 스튜디오와 계약서를 작성했다. 계약서에는 ‘을’이 일방적으로 계약을 파기할 수 없고, 만약 계약을 위반하면 ‘을’에게 모든 손해액의 두 배를 청구한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한사성은 ”만약 포르노에 가까운 사진을 찍는 것인 줄 미리 알았다면 양예원씨를 비롯한 수많은 피해자들이 이런 부당한 계약서에 서명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2008년 10월 서울 마포구의 한 스튜디오 운영자 A씨를 성폭력 혐의로 고소했다는 인터넷 게시물. 유튜버 양예원씨가 가해자로 지목한 A씨와 동일 인물이다.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페이스북

피해자들의 사진은 폐쇄적인 동호회 내부에서 공유되다가 몇 년 뒤 음란사이트에 유포되기 시작한다. 즉각적인 신고를 피하고 용의자를 특정하기 어렵게 하기 위해서다. 한사성은 이런 사진 촬영 성범죄가 2005년부터 성행했고, 현재는 거대한 ‘산업’으로 발전했다고 분석했다.

사진이 유포되는 사이트와 사진을 삭제하는 사이버장의사 업체의 수상한 관계도 포착됐다. 사진이 최초로 올라온 B음란사이트에 사진을 삭제해달라고 요청하자 반드시 특정 사이버장의사 업체를 이용하도록 안내했다는 것이다.

한사성은 “사진 찍는 사람, 올리는 사람, 삭제해 주는 사람이 카르텔을 형성한 것”이라며 “한사성 역시 B사이트가 요구하는 모든 서류를 갖추고 게시물 삭제 요청 절차를 밟았으나 5회 이상 차단당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진 만으로 양예원씨를 판단하지 말라”며 “피상적인 이미지로 전시되어있는 여성들의 몸에서 이 길고 부조리한 맥락을 읽어내는 일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모델 성추행 의혹 관련해 동호회 회원 모집책으로 활동한 피고소인 A씨가 22일 오전 서울 마포구 마포경찰서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앞서 양씨는 지난 16일 “2015년 피팅 모델 아르바이트를 위해 찾은 합정의 한 스튜디오에서 성추행을 당하고 강제로 노출사진을 찍었다. 해당 사진이 음란사이트에 유포됐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지난 11일 양씨와 같은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배우지망생 이소윤씨의 고소로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22일 피고소인인 스튜디오 운영자 A씨와 동호회 모집책 B씨에 대한 조사를 끝낸 뒤 해당 피해자를 조사해 스튜디오 촬영 도중 추행과 협박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수사 과정에서 세 번째, 네 번째 피해자도 나타났다. 지난 19일에 이어 22일에도 양씨와 유사한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피해자가 고소 의사를 밝혔다.

경찰은 당시 계약서를 토대로 현장에 있던 촬영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병행하며 최초 사진 유포자를 색출하고 있다. 양씨가 진행한 촬영에는 매번 10~20명의 남성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위해 사이버팀 인력도 투입, 고소인들의 사진이 유포된 음란사이트를 추적 중이다. 경찰은 앞서 사진이 유포된 음란사이트 6곳에 대해 방송통신위원회에 폐쇄 요청을 했다. 이들 사이트는 해외에 서버를 둔 것으로 파악됐다.

또 경찰은 피해자들의 사진과 동영상으로 추정되는 파일이 모 파일공유사이트에 올라왔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유포자를 추적하고 있다.

박상은 기자 pse0212@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